뷰페이지

“금융안정 강화” 韓銀 조직개편

“금융안정 강화” 韓銀 조직개편

입력 2012-01-03 00:00
업데이트 2012-01-0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거시건전성분석국 신설

한국은행은 2일 금융안정 기능을 강화하고자 대규모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거시건전성분석국과 대내외 의사소통을 전담하는 커뮤니케이션국이 새로 생겼다. 통화정책의 신속성과 효율성을 높이고자 기존 정책기획국과 금융시장국을 합친 통화정책국을 두기로 했다.

이미지 확대
“힘 모아 어려움 극복합시다”
“힘 모아 어려움 극복합시다” 김중수(왼쪽) 한국은행 총재가 2일 서울 중구 남대문로 한국은행 별관에서 2012년 시무식을 마친 뒤 직원들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번 개편은 지난해 12월 17일 한은법 개정의 후속 조치다. 물가안정 기능에 중점을 뒀던 한은은 법 개정에 따라 금융안정의 책무를 새로 추가했다.

한은은 거시건전성분석국을 중심으로 거시건전성협의회, 통화신용정책협의회, 경제전망위원회 등 관련 협의회를 설치해 금융시장 불안요인과 금융부문의 시스템 리스크 요인에 미리 대응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했다. 금융안정을 위한 조기경보지표 개발과 활용, 거시 스트레스 테스트 모델 구축, 경기순응성 완화와 금융위험의 전이 억제를 위한 정책수단 개발 등이 이곳에서 이뤄진다.

기존의 정책기획국과 금융시장국을 통합해 통화정책국을 신설한 것은 정책 운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신속한 정책대응을 수행하기 위해서라고 한은은 설명했다. 통화정책국과 조사국, 거시건전성분석국, 국제국, 경제연구원 등이 참여하는 통화신용정책위원회도 만들어 한은의 원래 책무인 물가안정과 새롭게 부여된 금융안정 기능 간 조화를 꾀했다.

커뮤니케이션국 신설은 국민, 정책당국, 언론 등과의 의사소통을 강화하겠다는 한은의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커뮤니케이션국은 기존 대국민 홍보 및 언론공보 업무와 함께 연차보고서 등 대외 간행물을 발간해 경제주체들에게 한은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업무를 맡았다.

이번 개편안은 한은의 정기인사가 있는 2월부터 본격 시행된다.

오달란기자 dallan@seoul.co.kr

2012-01-03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