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리금융, 체크카드 띄우기 ‘맞장구’

우리금융, 체크카드 띄우기 ‘맞장구’

입력 2012-01-04 00:00
업데이트 2012-01-0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체크카드 매출비중 30%로 확대

금융지주 가운데 자산규모가 국내 1위인 우리금융그룹이 3일 전 계열사 차원의 체크카드 활성화 대책을 내놨다. 가계 빚을 줄이고 건전한 소비문화를 정착시키고자 체크카드 ‘띄우기’에 나선 정부 방침에 적극 호응하고, 체크카드 시장을 먼저 차지하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금융당국은 이를 계기로 신용카드보다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찬밥 신세를 면치 못했던 체크카드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우리금융은 3일 전체 카드 매출의 18%를 차지하는 체크카드 비중을 올해 안에 30%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먼저 우리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 등 계열 은행의 현금카드를 체크카드로 바꾸는 작업에 집중할 방침이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예금계좌와 현금카드를 가진 만 14세 이상 고객에게 체크카드 전환 발급을 적극 권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계열사인 우리투자증권과 우리금융저축은행에서도 체크카드를 발급해 고객 기반을 대폭 늘릴 계획이다. 창구에서 신청과 동시에 카드를 발급할 수 있는 즉시발급 시스템을 추가로 확대할 예정이다.

고객이 체크카드를 선호하도록 하기 위해 신용카드 못지않은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를 담은 새로운 상품도 내놓을 예정이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그동안 신용카드에 비해 체크카드 상품은 단순하고 부가 혜택이 적어 고객의 외면을 받아왔다.”면서 “거래실적이 많은 초우량고객(VVIP)에 특화된 체크카드를 내놓는 등 연령, 직업별 고객 특성에 맞는 다양한 상품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기능을 결합한 ‘겸용카드’ 발급을 대폭 늘릴 방침이다. 이는 지난해 12월 말에 금융위원회가 내놓은 직불카드 활성화 대책에 포함된 내용이다. 우리은행은 2009년부터 일부 신용카드에 체크카드 기능을 담아서 고객이 스스로 정한 금액 이하는 체크카드 방식으로 결제되고 초과금액은 신용카드로 결제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는 모든 신용카드에 이런 겸용 기능이 생긴다고 우리금융 측은 설명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우리금융의 체크카드 활성화 대책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 “다른 금융회사도 혜택이 풍부한 체크카드 상품을 개발 중이어서 앞으로 체크카드 시장의 경쟁이 본격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달란기자 dallan@seoul.co.kr

2012-01-04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