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고·협찬 해줘” 막가파식 종편

“광고·협찬 해줘” 막가파식 종편

입력 2012-01-05 00:00
업데이트 2012-01-05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종합편성채널(종편)들이 새해 특집방송 등에서도 여전히 평균 시청률 0%대에 머물고 있는 가운데 대기업뿐 아니라 정부 공공기관에도 수억원대 ‘프로그램 협찬’을 요구해 비난을 사고 있다.

●“지상파 대비 70% 수준… 칼만 안 든 강도”

4일 재계에 따르면 지난해 지상파 대비 70% 수준의 광고비를 요구한 종편들이 한 발 더 나아가 무리한 협찬을 요구하고 있다. TV 광고를 집행하는 게 여의치 않은 공기업에도 수억원의 협찬을 제의하는 등 시쳇말로 ‘돈’이 되는 일은 뭐든지 하는 것이다.

A기업 광고 담당자는 “지난달에 수십억원의 광고비 요구를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수용했는데, 올 초부터 수억원의 프로그램 협찬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공중파 방송도 30분짜리 프로그램에 수억원의 협찬을 요구하지는 않는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그는 종편을 ‘칼만 안 든 강도’라고 했다. B기업의 한 임원은 “종편에서 돌아가신 그룹 오너가의 이야기를 드라마로 만들 테니까 30억원을 협찬할 수 있느냐는 은밀한 제의를 해 왔다.”면서 “사주와 관련된 드라마 제의는 무척이나 조심스럽고 거절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종편들이 0%대의 시청률로 광고 수익을 올리기 어려워지자 이처럼 대기업의 약점인 ‘사주’(社主)를 공략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C기업 임원도 “아버지나 할아버지 이야기를 드라마로 만든다며 수십억원의 협찬을 요구하는데 협찬을 안 하면 시나리오를 비판적으로 쓸 수 있다고 은근히 겁을 주기도 한다.”고 밝혔다.

한 공공기관 홍보 담당자는 “해외 개발 현장 프로그램을 만들어 홍보해줄 테니 2억원을 협찬하라는 제의를 받은 적이 있다.”면서 “그 규모가 연간 홍보 예산과 엇비슷한 것이어서 정중하게 고사했지만 비판적인 기사나 방송이 나오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속타는 시청률… 믿을 건 광고뿐?

종편들이 무차별적으로 협찬과 광고를 요구하고 나선 이유는 시급히 시청률을 끌어올려야 하기 때문이다. 한 종편 관계자는 “애초 목표 시청률을 5% 이상으로 잡았는데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고민이 많다.”고 고충을 털어놨다. SBS는 개국 초기 드라마 ‘모래시계’의 시청률이 50%를 넘으면서 지상파 방송사로 자리 잡았다. 신태섭 동의대 광고홍보학과 교수는 “아주 형편없는 시청률에 비해 광고는 굉장히 벌이가 좋은 편일 것”이라면서 “종편 뒤에 거대 신문사가 있고, 정부도 밀어주고 있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마냥 외면할 수도 없는 처지”라고 지적했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2-01-05 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