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위험’ 저축은행 가계대출 10조원 돌파

‘고위험’ 저축은행 가계대출 10조원 돌파

입력 2012-02-01 00:00
업데이트 2012-02-01 14: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용대출 비중 60% 넘어…금리는 대부업체 수준금감원 “일부 저축銀 면밀히 관찰”

신용대출이 저축은행의 새로운 ‘뇌관’으로 떠오르고 있다.

대출 규모가 급증할 뿐 아니라 부실 징후가 날로 커지면서 금융감독당국도 대출 증가율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저축은행을 밀착 감시하고 나섰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1일 “2011년말 저축은행의 가계대출이 사상 처음 10조원을 넘은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

저축은행 가계대출은 2009년 10월까지만 해도 7조원에 못 미쳤다. 2년 만에 잔액이 3조원 넘게 늘어난 셈이다.

2009년 9월 0.5%에 불과했던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이 지난해 7월 31.7%로 급상승한 뒤로 매월 30% 안팎의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다.

저축은행 가계대출이 급격히 늘었지만, 전체 가계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2%로 미미한 수준이다.

그런데도 신경을 곤두세워야 하는 이유는 지난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로 불거진 저축은행의 부실을 이어받아 부실을 심화시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부실 위험이 상대적으로 큰 소액 신용대출의 비중은 2010년말 45%에서 지난해 말 60% 이상으로 확대됐다.

저축은행 대출의 고정이하 여신비율(부실대출 비율)은 같은 기간 10%에서 20%로 상승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두 차례 큰 구조조정에 저축은행 자산은 90조원에서 60조원으로 줄었는데 신용대출은 되레 늘었다”며 “자산의 약 10%가 신용대출이다”고 말했다.

저축은행이 신용대출을 늘리는 것은 PF 대출의 대안이 마땅치 않아서다. 자산 규모를 갑자기 줄이기 어려운 만큼 신용대출로 수익을 내겠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저축은행의 신용대출 증가를 두고 우려 섞인 관측을 내놓고 있다.

한국신용평가 고성일 연구원은 “최근 부동산 관련 대출이 줄자 부실비용을 만회하려고 가계대출을 늘리는데, 위험을 적절히 관리하는지 의문스럽다”고 지적했다.

저축은행들은 신용대출 금리로 법에서 정한 금리 상한선(연 39%)에 가까운 고금리를 받는다. 대부업체 대출과 분간하기 어려울 정도다.

신용대출을 주로 취급하는 A저축은행은 신용등급 7~9등급 대출자에 38.7~38.9%의 금리를 적용한다. 최근 신용대출 영업을 확장하는 B저축은행도 신용등급에 관계 없이 최고 36.0~38.0%의 금리를 매긴다.

금리가 높은 이유는 신용대출의 부실 위험이 크기 때문이지만, 이자 부담이 가중돼 연체를 부추길 우려도 있다.

SK증권 윤원태 연구원은 “주요 고객인 저신용자의 채무불이행 위험이 커졌다”며 “다중채무자가 많아 제2금융권 연쇄부실의 뇌관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금감원도 몇몇 대형 저축은행이 최근 신용대출 영업을 갑자기 확장하자 감독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들 저축은행에는 지난해 적기시정조치(부실 우려 금융회사의 정상화 조치)가 유예된 곳이 일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 관계자는 “경기 변동에 따라 부실이 급격히 확대될 우려가 있어 신용대출 증가율이 높은 저축은행을 면밀히 들여다보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