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셜커머스 미사용 쿠폰 70% 돌려받는다

소셜커머스 미사용 쿠폰 70% 돌려받는다

입력 2012-02-07 00:00
업데이트 2012-02-07 12: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정위, 티켓몬스터 등 4개 업체 불공정약관 시정

5월부터 티켓몬스터, 그루폰, 쿠팡, 위메이크프라이스 등 4개 소셜커머스에서 구매한 티켓의 유효기간이 지나더라도 구매액의 70%를 포인트로 돌려받는다.

공정거래위원회는 “티켓몬스터 등 4개 소셜커머스 쿠폰 사업자의 이용약관 중 유효기간이 지나면 일체의 사용과 환불을 금지한 불공정 약관을 바로잡도록 했다”고 7일 밝혔다.

대상업체는 티켓몬스터, 포워드벤처스엘엘씨 한국지점(쿠팡), 그루폰유한회사, 나무인터넷(위메이크프라이스) 등이다.

이유태 공정위 약관심사과장은 “이 가운데 티켓몬스터가 비용증가 등을 이유로 자진시정에 소극적이지만 곧 동참할 것으로 본다. 약관개정에 나서지 않으면 검찰고발 등 강도높은 조처를 할 방침이다”라고 설명했다.

소설커머스 쿠폰은 유효기간이 짧고 기간내 사용하지 못하면 환불이 전혀 이뤄지지 않아 그동안 소비자 불만이 높았다.

소셜커머스 쿠폰의 미사용률은 6∼12.6%에 이른다.

실제 작년 3월 A업체로부터 의류매장 이용쿠폰을 25만원에 구입한 김모씨는 유효기한 3개월내 쿠폰을 사용하지 못해 환급을 요구했다 거부당했다.

공정위는 유효기간이 지나면 티켓 구입가의 70%를 해당 소셜커머스 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로 적립해 6개월내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개정 약관의 적용시기는 사업자별 시스템 구축에 걸리는 시간을 고려할 때 늦어도 5월 중순 이후가 될 전망이다.

공정위는 이들 4개 사업자 외에도 기타 소셜커머스 쿠폰사업자도 스스로 약관을 시정하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이 과장은 “소셜커머스 쿠폰은 일정 수의 구매자가 유효기간 내에 쿠폰을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되는 것이지만 소비자의 귀책을 고려하더라도 대가의 반대급부가 전혀 없다는 것은 고객에게 부당하다”고 설명했다.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은 2010년부터 급성장해 4개 업체의 월평균 매출액이 400억원을 넘는다. 이 가운데 티켓몬스터와 쿠팡의 월 매출액은 170억원, 140억원에 이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