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동제약, 삼다수 유통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광동제약, 삼다수 유통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입력 2012-03-15 00:00
업데이트 2012-03-15 1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월 초 사업 개시..농심 공급 중단

광동제약(대표 최수부)이 국내 판매 1위의 먹는 샘물인 ‘제주삼다수’ 국내 유통사업자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

제주도개발공사는 도의회, 학계, 법조계, 유통 및 재무회계 전문가 등 7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유통사업자 공모에 참여한 7개 업체를 대상으로 서류심사와 기업평가를 거쳐 이같이 결정했다고 15일 밝혔다.

광동제약은 제주에 옥수수 재배단지를 만들어 생산된 옥수를 수매해 기능성 음료 등을 개발해 판매하고 감귤 등 제주산 1차 상품을 자사의 전국 유통망을 이용해 판매하겠다고 제안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제주에 한방병원을 설립해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제주 지역 인재를 우선 고용하며 장학사업도 벌이는 등 삼다수 유통계약 기간인 4년간 제주 지역에 600억∼700억원의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비타500’, ‘옥수수 수염차’ 등을 히트시킨 광동제약은 전국에 120개의 전문대리점을 갖춰 유통망이 탄탄한 것도 장점으로 꼽혔다.

오재윤 제주도개발공사 사장은 “광동제약이 제주도 1차 상품 판매 연계 방안과 제주도 기여 방안 분야에서 다른 업체보다 좋은 조건을 제시함으로써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사업자 공모에는 웅진식품, 광동제약, 코카콜라음료, 롯데칠성음료, 남양유업, 샘표식품, 아워홈 등 7개 업체가 응모했다.

개발공사는 협의를 거쳐 오는 24일 광동제약과 제주삼다수 유통사업 계약을 체결해 4월 초부터 사업을 개시토록 할 방침이다.

광동제약은 개발공사가 직접 공급하는 대형마트, 할인점, 백화점, 편의점 등을 제외한 소매점에 대해서만 삼다수 유통을 맡게 된다. 광동제약의 삼다수 유통 규모는 전체 유통액(지난해 기준)의 절반 수준인 연간 900억원대로 추정된다.

한편 제주도개발공사는 지난해 12월 12일 ㈜농심과 삼다수 유통계약을 해지하고 계약기간이 만료되자 15일부터 삼다수 공급을 중단했다.

이에 농심은 계약 해지가 부당하다며 제주도와 개발공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해 현재 법적 분쟁을 벌이고 있다.

광주고법 제주민사부는 14일 농심이 개발공사를 상대로 제기한 ‘먹는 샘물 공급중단 금지 가처분’ 신청에서 1심과 달리 개발공사가 먹는 샘물 공급을 중단해서는 안 된다는 결정을 내려 앞으로 상당한 논란이 예상된다.

제주도개발공사는 이에 불복해 대법원에 재항고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