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무선 네트워크·솔루션·플랫폼 집중…KT, 글로벌 미디어 유통그룹 도약”

“유무선 네트워크·솔루션·플랫폼 집중…KT, 글로벌 미디어 유통그룹 도약”

입력 2012-03-20 00:00
업데이트 2012-03-20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석채의 ‘올레 경영 2기’ 출범

“융합시대에는 통신망 자체보다는 통신망에서 생산되고 유통, 소비될 수 있는 ‘가상 상품’(Virtural goods)이 중심이 될 것이다. KT는 그동안 큰 규모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가상상품 시장에서 주역으로 활동하기 위한 역량 확보에 초점을 뒀다. 유무선 네트워크, 솔루션 및 플랫폼, 글로벌 역량에 집중해 KT의 콘텐츠가 전 세계에 유통될 수 있는 글로벌 미디어 유통그룹으로 거듭나겠다.”
이미지 확대
이석채 KT회장이 19일 서울 세종로 올레스퀘어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글로벌 미디어 유통그룹’으로서의 도약을 선언하고 ‘가상 상품’이 자유롭게 유통되는 생태계 구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KT 제공
이석채 KT회장이 19일 서울 세종로 올레스퀘어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글로벌 미디어 유통그룹’으로서의 도약을 선언하고 ‘가상 상품’이 자유롭게 유통되는 생태계 구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KT 제공


지난 16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연임에 성공한 이석채 KT회장이 이동통신을 넘어 ‘글로벌 미디어 유통그룹’으로 도약하겠다고 선언했다.

이 회장은 19일 서울 세종로 올레스퀘어에서 주요 그룹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레 경영 2기’ 출범을 알리고 올레 경영 2기 사업방향을 발표했다.

이 회장은 “전 세계가 하나로 통하고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스마트 라이프를 선도하고 2015년까지 그룹 매출 40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하고 “2010년부터 추진중인 제도, 프로세스, 기업 문화 등 BIT(Business & Information system Transformation)를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릴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축적한 노하우를 비즈니스 모델(BM)로 만들어 정보기술(IT) 컨설팅 사업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KT는 글로벌 미디어 유통그룹 달성을 위한 방안으로 ▲IT미디어 집중 육성 ▲컨버전스 사업 확장 ▲혁신적 통신리더 ▲글로벌 사업자 변신 ▲사회적 가치 창출 등 5대 방향을 정했다.

KT는 이를 위해 강력한 네트워크망을 바탕으로 사이더스FnH를 비롯해 엔써즈와 유스트림이 콘텐츠 유통을 담당, 넥스알과 KT이노츠가 빅데이터를 위한 클라우드 경쟁을 주도함으로써 가상 상품을 자유롭게 사고파는 생태계를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KT는 영상 콘텐츠 유통 플랫폼 기업인 유스트림을 활용해 국내의 경쟁력 있는 영상 콘텐츠와 채널이 해외서도 유통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 지난해 인수한 동영상 검색업체 엔써즈의 검색 소프트웨어로 해외 동포와 한류를 즐기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글로벌 미디어 사업에 진출한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본인 ‘빅데이터’ 부문을 맡은 넥스알과 클라우드 전문화사인 KT이노츠, 영화 제작사인 사이더스FnH를 재정비해 한류 콘텐츠의 글로벌 유통에 집중한다.

이 밖에도 올레TV, 스카이라이프, 올레TV 나우 등 TV플랫폼도 강화해 유료방송 1500만 고객을 확보하기로 했다. 또 ▲그룹 내 솔루션과 플랫폼 결합 ▲그룹 계열사 역량 내실화와 시너지 강화 ▲중소기업과 동반성장·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가치 창출 등도 실행계획으로 제시했다.

이 회장은 “지난 3년간 융합이라는 새로운 무대를 만들어서 한국 IT산업의 부활을 약속하고 지난 3년간 목표를 향해 전력질주한 결과 약속을 지켰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동안 KT가 부족하다고 느낀 것은 소프트웨어 보강이었기 때문에 경영 1기에서의 실수를 반성하고 2기에서는 더욱 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홍혜정기자 jukebox@seoul.co.kr

2012-03-20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