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어려운 환율? 재미있게 익히세요”

“어려운 환율? 재미있게 익히세요”

입력 2012-03-21 00:00
업데이트 2012-03-21 0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환율이야기 쉽게 풀어쓴 ‘외환 전문가’ 이승호 박사

20년 넘게 외환시장의 한복판에 있던 ‘외환 전문가’가 자신의 경험을 살려 ‘환율’ 책을 썼다. ‘환율의 이해와 예측’(삶과지식 펴냄)을 내놓은 이승호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1990년대 외환위기와 2000년대 금융위기라는 두 차례 큰 위기를 겪으면서 우리나라에서도 환율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지만 누구나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이론서가 부족한 것 같아 책을 쓰게 됐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이승호 박사
이승호 박사
연세대 경영학과를 나온 그는 지난해 자본시장연구원으로 옮기기 전까지 22년 동안 한은에 몸담았다. 이 가운데 절반은 외환정책 기획, 외환시장 운용 등 환율과 씨름하며 보냈다. 어려워 보이는 환율 문제를 딱딱한 이론보다는 생생한 사례와 함께 재미있게 풀어낸 비결이기도 하다.

이 연구위원은 “외환당국자로 근무하면서 체득한 가장 큰 깨달음은 국제수지나 물가, 경제성장률 등 기초 경제여건만으로는 환율을 설명할 수 없다는 점이었다.”면서 “국내외 환율변동 사례를 가급적 많이 소개한 것도 종합적인 직관력의 중요성을 환기시키고 또 키워 주기 위해서”라고 강조했다.

미국 아메리칸대학에서 환율 연구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은 그는 2006년부터 3년간 국제통화기금(IMF) 이코노미스트로도 활동했다. 최도성 금융통화위원은 “환율에 관한 책은 많지만 실무경험과 맞물린 책은 많지 않다.”며 “(책을) 읽다 보면 외환시장 현장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느낌”이라고 평가했다.

안미현기자 hyun@seoul.co.kr

2012-03-21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