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프리즘] 한은 총재 부쩍 ‘임기’ 강조 왜

[경제프리즘] 한은 총재 부쩍 ‘임기’ 강조 왜

입력 2012-03-23 00:00
업데이트 2012-03-23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정 인사에 부총재보들 “용퇴” “임기를 지키는 게 좋겠다” 만류

지난 21일 오후 3시 30분 서울 남대문로 한국은행 본관 15층에서는 장병화 부총재보의 조촐한 이임식이 열렸다. 그의 임기는 다음 달 25일 끝나지만 전직(轉職)을 위해 이날 사퇴했다.

다른 자리로 옮겨갈 경우 반드시 현직에서 물러난 뒤 ‘자격심사’를 받도록 한 새 공직자윤리법에 따른 것이지만 이를 바라보는 한은 임직원의 시선은 복잡하다. 법(한은법)에 보장된 한은 임원의 임기는 3년이다.

지난달 단행된 임원 내정 인사로 한은에서는 ‘어정쩡한 동거’가 계속되고 있다. 엄연히 임기가 남아 있는 현직 임원과 이 자리에 미리 발령난 내정자들이 함께 근무 중이다. 그러자 다음 달 25일 임기가 끝나는 다른 두 명의 부총재보도 이주열 부총재의 퇴임(4월 7일)에 맞춰 물러나겠다는 뜻을 김중수 총재에게 전했다. 하지만 김 총재는 “임기를 지키는 게 좋겠다.”며 만류했다고 한다.

임원 인사를 단행하기에 앞서 김 총재는 한 모임에서 “공무원은 중간에도 사표를 내는데 한은은 임기가 있으니까….”라는 말을 했다. 이를 두고 해석이 분분했다. 총재의 진의와 상관없이 상당수가 “꼭 임기를 다 채우고 나가야 하느냐.”라는 뜻으로 받아들였다.

그런데 막상 부총재보들이 용퇴를 결심하자 총재가 말리고 나선 것이다. “애초 총재의 의중이 잘못 전달됐다.”는 호의적 시선과, “연말 대통령 선거 결과에 따라 당장 총재 자신의 임기도 도마 위에 오를 수 있다는 점을 뒤늦게 의식한 만류”라는 삐딱한 시선이 교차한다.

한은의 한 직원은 “최근 들어 총재께서 ‘임기가 2년 남았다’는 말을 부쩍 자주 한다.”며 “정권 향방과 관계없이 (임기를) 완주하겠다는 뜻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또 다른 직원은 “총재에 대한 내부 평가는 엇갈리지만 그렇다고 임기가 정치적인 외풍에 위협받아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 부총재보의 사퇴로 김종화 부총재보가 가장 먼저 ‘내정자’ 꼬리표를 뗐다.

강준오 내정자는 다음 달 7일, 김준일·강태수 내정자는 같은 달 25일 각각 뗄 예정이다. 부총재보의 임기 만료일이 들쭉날쭉해진 것도 김 총재가 빚어낸, 소소하지만 낯선 풍경이다.

안미현기자 hyun@seoul.co.kr

2012-03-23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