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총선 직후 저축은행 ‘추가퇴출 살생부’ 나온다

총선 직후 저축은행 ‘추가퇴출 살생부’ 나온다

입력 2012-04-08 00:00
업데이트 2012-04-08 09: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선 직후 저축은행발 ‘퇴출 살생부’가 또 한차례 몰아칠 전망이다.

6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최근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적기시정조치를 유예받았던 저축은행 4곳에 대한 검사결과를 최종 정리, 금융위원회에 넘긴 것으로 알려졌다.

저축은행업계는 “부실 저축은행 낙인이 찍히는 회사가 ‘2+2’라는 소문이 나도는 등 추가 퇴출되는 저축은행이 최소 2곳에서 4곳에 이를 것이란 이야기가 돌고 있다”며 금융당국의 추가조치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이에 대해 “결과를 언제 발표할지 정해지지 않았다”며 “4월이 될 수도 있고, 5월을 넘길 수도 있다”고 말했다.

업계에선 금융당국이 추가조치 일정을 차일피일 미루는 것과 관련, 코 앞에 다가온 총선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위해 시기를 조절하고 있다고 분석한다.

자칫 총선전에 퇴출이 결정되면 ‘뱅크런’ 등 극도의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발표시기를 총선직후로 넘기는 방안을 저울질하는 것으로 읽혀진다.

시장에선 저축은행 추가 퇴출을 기정사실화 하는 분위기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6일 “세부 내용은 일체 확인해줄 수 없다”면서도 “억울한 곳이 나올 수도 있어 이의신청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높은 수위의 조치가 검토되고 있음을 암시하는 대목이다.

관련업계에서는 추가 퇴출 대상이 당초 예상됐던 1~2곳보다 늘어난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또 추가검사대상에 포함된 대형저축은행이 살생부에 오른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이에 대해 금융당국 관계자는 “이의신청이 끝나면 경영개선계획을 제출받은 뒤 경영평가위원회를 열 것”이라면서 “개선가능성이 있는지 최종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을 아꼈다.

뉴시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