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CJ “베트남에 제3의 CJ 건설한다”

CJ “베트남에 제3의 CJ 건설한다”

입력 2012-04-08 00:00
업데이트 2012-04-08 1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현 회장 등 그룹 경영진 호찌민서 글로벌콘퍼런스

“베트남에 CJ의 음식, 영화, 방송, 음악을 심겠다”

CJ그룹이 베트남을 중국에 이은 전략적 요충지로 설정했다.

CJ는 이재현 회장을 포함해 이관훈 CJ㈜ 대표, 손관수 CJ GLS 대표, 김철하 CJ제일제당 대표 등 전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들이 지난 3일부터 2박3일간 호찌민 시내에서 ‘2012 CJ글로벌 콘퍼런스’를 열었다고 8일 밝혔다.

특히 이 회장은 “베트남에 제3의 CJ를 건설하겠다”면서 “CJ의 미래는 글로벌에 있는 만큼 해외 공략에 주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베트남이 연령대가 젊고 연평균 7%를 웃도는 높은 경제성장률 등 여러 장점을 갖고 있어 중국에 이어 가장 매력적인 국가라며 ‘제3의 CJ’ 건설에 대한 당위성을 CEO들에게 설명했다.

그는 “사업 성과도 중요하지만 한국의 품격과 문화를 접목시켜 베트남의 산업, 문화를 발전시키는데 기여해야 한다”면서 ‘베트남 속에 녹아든 CJ’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CJ는 이미 베이커리, 홈쇼핑, 극장, 물류, 사료, 농수산물 소싱 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진출해있다.

앞으로는 방송 콘텐츠 공급·제작, 음악 공연, 영화 제작·배급 등 문화 콘텐츠 사업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CJ는 1996년 베트남에 첫 사무소를 개설한 이후 2001년 사료공장을 준공했고 2007년 뚜레쥬르를 앞세워 베이커리 시장에 진출했다.

뚜레쥬르는 호찌민에서 14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작년에는 TV홈쇼핑 개국과 함께 베트남 최대 멀티플렉스 영화관인 메가스타를 인수해 ‘한류 열풍’을 주도하고 있다.

CJ오쇼핑이 현지 SCTV와 합작해 설립한 SCJ홈쇼핑은 호찌민, 하노이를 포함한 베트남의 주요 4개 도시에서 24시간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CJ GLS는 작년 7월 국내 물류업계 중에서 처음으로 하노이, 호찌민 등 9개 주요 도시에 배송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택배사업을 시작했다.

CJ는 베트남 국영TV인 VTV와도 협력해 공동 드라마를 제작하는 등 방송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이 회장은 이번 베트남 방문 기간 쩐 빈 민 VTV 사장과 SCTV 쩐 반 우위 대표를 잇따라 만나 오찬을 함께하는 등 방송 관련 사업에 의욕을 드러냈다.

CJ는 베트남 인구의 절반 이상이 30대 이하 젊은 층이어서 그룹의 주력 사업인 방송, 엔터테인먼트, 외식, 홈쇼핑 등 문화산업과 현지 ‘토양’이 맞아떨어진다고 분석하고 있다.

또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등 아세안 국가 진출에 교두보 역할을 할 것이라는 계산도 하고 있다.

지난달 서울에서 개최된 ‘2012 핵안보 정상회의’ 참석차 방한한 응웬 떤 중 베트남 수상은 서울 중구 필동 CJ인재원에서 이 회장과 만찬을 하면서 사업 협력을 논의하기도 했다.

그룹 계열사 CEO들과 전원 참석하는 CJ글로벌 콘퍼런스는 2006년 아랍에미리트(UAE)의 두바이에서 처음 개최된 이래 미국 로스앤젤레스, 싱가포르 등지에서도 열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