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목조목 재반박한 이건희 회장… 삼성家 재산분쟁 격화

조목조목 재반박한 이건희 회장… 삼성家 재산분쟁 격화

입력 2012-04-25 00:00
업데이트 2012-04-25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집에서 퇴출당한 양반 누구도 장손으로 생각 안해”

이건희(70) 삼성전자 회장이 자신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전 제일비료 회장 이자 큰형인 이맹희(81)씨에 대해 ‘퇴출당한 양반’이라며 강경 발언을 쏟아내는 등 삼성가(家) 재산 분쟁이 점입가경이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24일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사옥으로 출근하면서 질문을 던지는 취재진을 향해 고개를 돌리고 있다. 손형준기자 boltagoo@seoul.co.kr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24일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사옥으로 출근하면서 질문을 던지는 취재진을 향해 고개를 돌리고 있다.
손형준기자 boltagoo@seoul.co.kr


이 회장은 24일 오전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본관으로 출근하는 길에 취재진을 만나 이맹희씨에 대해 “우리 집에서는 퇴출당한 양반”이라고 말했다.

이맹희씨가 지난 23일 소송 대리인인 법무법인 화우를 통해 “건희의 어린애 같은 발언을 듣고 몹시 당황했다. 건희는 현재까지 형제지간에 불화만 가중시켜 왔다.”고 비난한 데 이어 나온 반응이다.

그러자 이 회장은 “그 양반은 30년 전에 아버지를 형무소에 넣겠다고 당시 청와대 시절에 박정희 대통령한테 고발을 했던 양반”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자기 입으로는 장손이다, 장남이다 이러지만 나를 포함해서 누구도 장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둘째 누나인 이숙희(77)씨에 대해서도 “결혼 전에는 아주 애녀(愛女)였다. 근데 (럭키)금성으로 시집을 가더니 같은 전자 동업을 한다고 시집에서 구박을 많이 받았다. 집에 와서 떼를 쓰고 이런, 보통 정신 가지고 떠드는 정도가 아니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이 때문에 고 이병철 회장이 맹희씨와 숙희씨에 대한 생각은 달랐다.”며 “‘맹희는 완전히 내 자식 아니다’라고 하고 내친 자식이고, 숙희에 대해서는 ‘내 딸이 이럴 수 있느냐, 니가 그렇게 계속 한다면 삼성 주식은 한 장도 줄 수 없다’고 20여년 전에 이야기를 하셨다.”고 설명했다.

이 회장은 그러면서 “그걸로 끝난 거다.”라며 “(맹희씨는) 날 쳐다보지도, 바로 내 얼굴을 못 보던 양반이고 지금도 아마 그럴 거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2월 14일 이맹희씨가 재산반환 소송을 제기한 이후 이건희 회장의 발언으로는 가장 수위가 높은 것이다.

재계에서는 이 회장이 전날 이맹희씨의 발언에 즉각 반응을 보인 것에 대해 경영권 문제와 경영능력을 거론한 데 따른 반작용으로 분석한다.

평소 이 회장은 1987년 이병철 선대 회장의 타계 이후 삼성그룹을 맡아 25년 동안 오늘날 세계 일류기업으로 키운 것에 큰 자부심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그에게 “삼성을 누가 끌고 나갈 건지 걱정된다.”는 이맹희씨의 발언을 접하고 평소 담아 뒀던 얘기를 쏟아냈다는 분석이다.

재계 일각에서는 이를 삼성 경영권 승계와 관련된 태생적 문제가 드러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맹희씨의 경우도 “삼성을 노리고 한 소송이 아니다.”라고 했지만 그 배경에는 과거 삼성가 후계 구도에서 밀려난 데 대한 감정이 배어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소송이 재산반환 소송에서 시작됐지만, 감정싸움으로 번진 만큼 타협의 여지는 희박해 보인다. 삼성은 자칫 이를 합의로 마무리지을 경우 다른 형제들의 줄 소송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어 합의는 배제한 상태다.

일각에서는 10년 가까이 소송이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이렇게 되면 두 기업의 이미지 손상이 불가피하다는 점에서 승자 없는 재판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김성곤·류지영기자

sunggone@seoul.co.kr

2012-04-25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