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프리즘] 동시 발령 신임 금통위원 서열은

[경제프리즘] 동시 발령 신임 금통위원 서열은

입력 2012-04-25 00:00
업데이트 2012-04-25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임명장 전달땐 추천기관順으로…금통위실 배치땐 연장자順으로

신임 금융통화위원 4명이 지난 23일 첫 출근을 했습니다. 통화정책 독립성 준수 등의 서약을 하지 않으면 출근을 저지하겠다고 엄포를 놓던 한국은행 노조가 ‘팻말 시위’로 투쟁 수위를 낮춘 덕분(?)에 이들은 서약서를 쓰지 않고도 무혈입성할 수 있었습니다. 2004년 서약서를 쓰고서야 사흘 만에 출근할 수 있었던 김종창 금통위원(전 금융감독원장)의 사례를 기억하던 한은 수뇌부로서는 가슴을 쓸어내렸지요.

●한은 고심끝 ‘이중잣대’ 적용

그런데 한날 한시에 동시 발령난 4명의 서열은 어떻게 정할까요. 이 서열에 따라 임명장 전달 순서, 방이나 회의장 좌석 배치가 달라지기 때문에 한은은 고민에 빠졌습니다. 그래서 행정안전부에 문의했다고 합니다.

뚜렷한 잣대를 받지 못한 한은은 고심 끝에 이중잣대를 적용했습니다. 대통령을 대신해 김중수 한은 총재가 임명장을 전달할 때는 한은법에 명시된 추천기관 서열을 따랐습니다. 법에 명시된 기관 서열은 기획재정부, 한은, 금융위원회, 상공회의소입니다. 그렇게 해서 정해방(62), 문우식(52), 하성근(66), 정순원(60) 위원 순으로 임명장을 받았지요.

●내일 첫 회의… 진짜 ‘서열’은

하지만 일단 발령이 떨어진 순간, 서열은 다시 ‘연장자’ 순으로 바뀌었습니다. “금통위원은 추천기관이 아닌 국민 전체를 대변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추천기관 서열을 적용할 수 없다.”는 게 한은의 설명입니다. 이 기준에 의거해 가장 연장자인 하 위원이 금통위실에서 두 번 째로 좋은 방을 차지했습니다. 볕 잘 들고 전망이 가장 좋은 방은 ‘최고참’인 임승태(57)위원의 몫입니다. 나이보다 더 센 게 ‘임명일자’이기 때문입니다. 2년 전 임명된 임 위원은 선배 위원들이 한꺼번에 나가는 바람에 졸지에 막내에서 수석으로 벼락 승진했습니다.

하지만 한은 안팎의 가장 큰 관심사는 보이지 않는 진짜 서열, 즉 실력이지요. 26일의 ‘일합’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입니다. 다음 달 10일 기준금리 결정을 앞두고 26일 금통위원들은 한은 집행부와 함께 첫 본회의를 갖습니다.

안미현기자 hyun@seoul.co.kr

2012-04-25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