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외 진출 韓기업 국내 ‘유턴’ 적극 유도한다”

“해외 진출 韓기업 국내 ‘유턴’ 적극 유도한다”

입력 2012-05-24 00:00
업데이트 2012-05-24 08: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업종별 유턴 태스크 포스 출범키로

지식경제부는 해외에 진출한 우리나라 기업의 국내 ‘유턴’을 적극 유도하기 위해 24일 ‘업종별 유턴(U-Turn) 태스크(TF) 포스 출범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조석 지경부 차관과 한국의류산업협회,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등 10개 협회와 코트라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한-EU·한-미 FTA(자유무역협정) 발효 이후 업종별 동향을 분석했다.

참석자들은 국내 유턴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액세서리, 의류, 신발, 전자, 기계 등 5개 업종에 걸쳐 ‘업종별 유턴 TF’를 출범시키기로 했다.

이 TF를 통해 구체적인 유턴 수요를 발굴하고 특히 집단 유턴 현상이 발생하면 해당 업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책적 지원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24일부터 코트라내 ‘유턴기업 지원센터’를 설치, 운영해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칭다오(靑島)와 상하이(上海) 등 주요 코트라 무역관에는 ‘유턴기업지원데스크’를 다음달 만들기로 했다.

지경부는 향후 5년내 50여개사가 유턴해 1만3천명 이상의 고용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조 차관은 “FTA 체결이 우리기업의 유턴을 촉진시키는 좋은 계기가 됐다”며 “ 잠재적 유턴 수요를 실제 유턴으로 연결시키기 위해 정책으로 뒷받침하고 적극적으로 홍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