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5년 장수’ 재연임 공기업CEO 나올까

‘5년 장수’ 재연임 공기업CEO 나올까

입력 2012-06-19 00:00
업데이트 2012-06-19 0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 임기만료 10곳 중 4곳 대상

다음 달부터 주요 공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의 임기가 속속 만료되는 가운데 이들의 연임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이 중 3년 임기를 채우고 1년 동안 연임한 CEO들도 적지 않아 이들이 ‘재연임’을 통해 1년 더 자리를 지킬 수 있을지도 주목거리다. 만약 연임이 되면 이들은 ‘3년+1년+1년’으로 무려 5년 동안 공기업을 경영하는 장수 CEO 반열에 들게 된다.

18일 국토해양부와 지식경제부 등에 따르면 다음 달부터 올해 말까지 CEO 임기가 끝나는 공기업은 한국수자원공사, 인천공항공사 등 10여 곳에 달한다. 이 가운데 재연임 대상은 다음 달 임기가 끝나는 김건호 수자원공사 사장과 성시철 한국공항공사 사장(8월 만료), 9월에 각각 임기가 만료되는 정승일 지역난방공사 사장, 이채욱 인천공항공사 사장 등 4명이다.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공기업 CEO 가운데 3년의 임기를 채우고 연임을 통해 임기를 1년 더 연장한 경우는 있지만 재연임한 사례는 없었다. 이는 이 대통령이 공기업 CEO의 경우 1년 연임에는 긍정적이지만 재연임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는 점에 근거를 두고 있다.

가장 큰 관심사는 김건호 사장의 연임 여부. 김 사장의 임기는 다음 달 27일 끝난다. 따라서 새 CEO를 영입하려면 지금쯤 공모절차를 진행해야 하는데 아직 아무런 움직임이 없는 상태다.

한때 ‘재연임 불가’ 원칙에 따라 관련 부처에서 공모절차를 준비했지만 ‘4대강 사업 주무 공기업의 CEO를 바꾸는 것은 시기적으로 무리’라는 일각의 지적에 따라 진행 절차를 중단한 상태다. 그렇다고 재연임 결정이 난 것도 아니다.

청와대 등 관련 부처가 공기업 CEO의 재연임 여부에 대해 아직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 유력하다. 하지만 4대강 사업이 MB 정부의 최대 국책 사업인 점을 감안하면 김 사장의 재연임 가능성은 적지 않아 보인다.

자율경영 공기업 대상 평가에서 1위를 차지한 성시철 한국공항공사 사장도 유임 가능성이 점쳐진다.

정승일 사장과 이채욱 사장은 다소 유동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권이 바뀌면 또 바뀔 가능성이 없지 않은 데다 정권 말기에 3년 임기의 새 CEO를 임명하기가 부담스러울 것이라는 지적도 있지만 재연임 불가 원칙에 대한 기류가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김성곤기자 sunggone@seoul.co.kr

2012-06-19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