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성인 500명 대상 설문조사
국내 소비자 70%는 미국과 EU(유럽연합) 등 거대 경제권과의 FTA(자유무역협정) 체결이 우리나라 경제의 체질을 강화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성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한-EU FTA 1년, 소비시장 변화와 과제’를 조사한 결과 70.2%가 ‘FTA 발효가 국내 경제의 체질을 강화할 것’이라고 대답했다고 19일 밝혔다.
’FTA가 소비자의 상품 선택폭 확대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71.2%가 ‘긍정적’으로 응답했다.
’체결국과의 관계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답변은 63.2%, ‘국내산업·기업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소비자는 60.0%에 각각 이르렀다.
’작년 7월 한·EU FTA 발효 후 EU산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느냐’라는 물음에는 소비자 53.2%가 ‘있다’고 대답했다.
구매제품(복수응답)으로는 농산물(67.3%), 축산물(55.6%), 주류(42.5%), 가공식품(32.7%), 화장품(28.2%) 등의 순이었다.
한-EU FTA 발효에 따른 가격인하 효과를 체감하기까지는 다소 시일이 걸릴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다.
EU산 제품 가격인하 체감 시기로는 ‘2∼5년’(55.0%)이 가장 많았고, ‘5∼7년’(27.0%), ‘7년 이상’(10.8%), ‘2년 이내’(7.2%)가 그 뒤를 따랐다.
80.0%의 소비자가 향후 EU산 상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답변했다.
구매 희망상품(복수응답)으로는 ‘농산물’(67.0%)을 가장 많이 꼽았고 ‘주류’(59.0%), ‘가공식품’(54.3%), ‘축산물’(47.5%), ‘명품·잡화’(42.3%), ‘화장품’(42.0%) 등의 순이다.
대한상의 정상익 유통산업정책실장은 “FTA 효과를 소비자들이 체감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수입관련 기업들이 저렴하고 질 좋은 상품 공급을 확대하는 등 많은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