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프리즘] 실적압박·자살… 은행 성과주의 논란

[경제프리즘] 실적압박·자살… 은행 성과주의 논란

입력 2012-06-21 00:00
업데이트 2012-06-21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실적 스트레스에 시달리던 관리자급 은행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이 일어났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스탠다드차타드(SC)은행의 서울 모 지점에서 중소기업 담당 부장으로 일하던 조모(49)씨가 지난 18일 경기 용인 자택에서 투신자살했다. 이 은행 노동조합 관계자는 “유족들에 따르면 조씨는 올해 초부터 실적에 대한 압박에 시달렸다고 한다.”면서 “매일 본부에 실적을 보고하고, 고객 유치를 확대하라고 독려받는 등 심적인 부담이 컸던 것 같다.”고 전했다.

SC은행 직원들은 이번 일로 크게 동요하는 분위기다. 더구나 조씨는 연간 실적에 따라 1~5등급을 매기는 직원 평가에서 2등급 이상을 유지해온 우수직원이어서 충격이 더 크다는 반응이다. 직원들은 과도한 성과주의가 폐해를 부른 것이라며 경영진을 성토하고 나섰다.

SC은행은 올해 초 성과향상프로그램(PIP)을 도입했다. 직원들의 연간 실적을 바탕으로 1~5등급을 매긴 뒤 5등급자에 대해서는 6개월마다 실적을 평가해 견책, 감봉, 정직 등의 징계를 내리는 제도이다. 지난 2월 첫 평가에서 전체 5600명 직원의 약 10%인 600명이 4~5등급을 받았다. 이 가운데 5등급을 받은 50여명은 다음 달 2차 평가에서 최저등급을 벗어나지 못하면 개별 평가를 거쳐 징계될 수 있다. 이와 함께 직원들은 2개월마다 실적 향상 여부를 체크하는 중간 평가도 받는다. 늘 실적을 의식해야 하고, 다른 은행에 비해서도 업무 스트레스가 과중하다는 게 직원들의 여론이다.

은행 측은 성과제도는 조씨의 죽음과는 무관하다고 반박했다. 은행 관계자는 “PIP는 팀장급 이하를 대상으로 시행되며 조씨와 같은 관리자급은 평가 대상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관리자급 직원도 ‘후선 발령제도’에 따라 성과가 나쁘면 일선 업무에서 제외시키고 별도의 목표를 할당받게 돼 있어 실적 스트레스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서성학 SC은행 노조위원장은 “사측과 협의를 통해 이른 시일 안에 태스크포스(FT)를 꾸려 PIP제도와 후선 발령제도를 개선하기로 했다.”면서 “직원들이 정상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실적 지상주의 문화를 반드시 고치겠다.”고 말했다. 노조 측은 1년 전인 지난해 6월에도 성과제 도입에 반대하며 60일간 총파업을 벌인 바 있다.

오달란기자 dallan@seoul.co.kr

2012-06-21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