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B, 우리금융 인수 관심 없다더니…

KB, 우리금융 인수 관심 없다더니…

입력 2012-06-26 00:00
업데이트 2012-06-26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부 기류 ‘부정 → 긍정적’ 변화… 노조 설득 나서

KB금융지주가 우리금융지주 인수전에 참여하기 위한 채비에 나섰다. 두 금융지주가 합쳐지면 자산이 800조원에 이르는 메가뱅크(초대형은행)가 탄생한다. 이팔성 우리금융 회장은 “KB금융과 합치면 시너지가 있을 것”이라고 말해 합병설에 힘을 실었다. KB금융은 인수과정의 가장 큰 걸림돌로 여겨지는 노동조합을 설득하기 시작했다. 메가뱅크에 반대하는 국민은행 노조는 총파업도 불사하겠다며 강하게 맞서고 있다.

우리금융의 이 회장은 25일 서울 중구 회현동 우리은행 본점에서 열린 우리금융프론티어스쿨 입학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KB금융이 다음 달 27일 마감하는 우리금융 매각 예비입찰에 참여하려는 것 같다.”면서 “KB금융도 시너지가 있다.”고 말했다. 소매금융의 강점이 있는 KB금융과 기업금융에 강한 우리금융이 한배를 타면 합병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해석이다. 국민주 매각 등 독자적인 민영화 방식에 무게를 뒀던 이 회장이 KB금융과의 합병에 대해 긍정적인 언급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때문에 KB금융의 우리금융 인수 참여가 상당 부분 물밑에서 진척됐다는 얘기가 나온다.

KB금융 내부의 기류도 바뀌었다. 애초 어윤대 KB금융 회장은 공공연히 “관심이 없다.”, “주주이익 극대화가 급선무”라면서 우리금융 인수전에 참여할 의사가 없음을 내비쳤다. 하지만 정부가 KB금융에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 준다면 ‘인수하지 못할 이유도 없다’는 것이 현재의 내부 분위기인 것 같다. KB금융 관계자는 “금융위원회가 이번 정권 임기 안에 우리금융 민영화를 추진하려는 의지가 강하다.”면서 “글로벌 은행들과 경쟁하려면 국내 은행들의 대형화가 필요한 만큼 매각 조건이 좋다면 인수를 검토할 만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4월 말 우리금융 재매각 방침을 발표하면서 KB금융 등에 유리한 매각 조건을 제시한 바 있다. KB금융은 정부의 ‘러브콜’을 등에 업고 노조 설득에 들어갔다. 박병권 노조위원장은 “지난주에 만난 민병덕 국민은행장이 ‘우리금융과 합병해도 고용안정을 보장하고 중복 지점의 통폐합도 하지 않겠다’면서 ‘모두가 찬성한다면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지 않느냐’고 물었다.”고 전했다. 국민은행 노조는 금융노조, 우리은행 노조 등과 함께 다음 달 30일 메가뱅크 저지를 위한 총파업에 들어가겠다고 벼르고 있다.

오달란기자 dallan@seoul.co.kr

2012-06-26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