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동빈 “지금은 내실 다질 때”

신동빈 “지금은 내실 다질 때”

입력 2012-06-29 00:00
업데이트 2012-06-2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롯데 계열사 비상경영… “사회적 책임은 다해야”

“불확실한 시대에 앞만 보고 달려가는 것은 매우 위험한 도박이다. 지금은 체질 강화를 위해 내실을 다질 때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28일 어려운 경제상황에 대비해 전 계열사에 비상경영체제 돌입을 주문했다. 이날 국내외 48개 계열사 대표와 정책본부 임원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롯데그룹 사장단회의에서다. 회의에서는 하반기 경제전망과 주요 사업의 진행 경과 및 계열사 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신 회장은 “지난 몇 년간 롯데는 국내외의 대형 인수·합병(M&A)을 바탕으로 빠른 속도로 성장해 왔다.”고 자평한 뒤 “하지만 지금은 극도로 불안정한 경제상황이 계속되고 있으며 이런 불확실한 시대에 앞만 보고 달려가는 것은 매우 위험한 도박”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하반기 어떤 상황이 닥칠지 예상할 수 없는 만큼 방심하지 말고 최악의 경우에 대비하라.”고 당부했다.

롯데그룹에 따르면 신 회장은 대략 굵직한 세 가지 사안을 주문했다. ▲전 계열사 비상경영체제 구축과 구체적인 행동 계획 수립 ▲목표 달성을 위한 원가·비용 절감 노력 ▲주요 프로젝트 투자 시 정확한 투자심사 분석 등이다.

신 회장은 특히 투자심사 분석에 대해 강조하고, 요즘 같은 위기 상황에서 주요 프로젝트를 추진할 때 단계별 투자 계획을 세워 잘못될 경우 언제든지 빠져나올 수 있는 ‘출구전략’을 세울 것을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비상경영의 와중에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을 당부했다. 신 회장은 각사 대표들에게 “협력사와 ‘윈윈’하는 방안들을 마련하고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해 달라.”고 요청했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2-06-29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