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륙을 질주하는 한국기업] LG디스플레이

[대륙을 질주하는 한국기업] LG디스플레이

입력 2012-08-20 00:00
업데이트 2012-08-20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업체들 3D TV패널 앞다퉈 탑재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독자 방식으로 내놓은 필름패턴 편광안경(FPR) 방식의 3차원(3D) 입체영상 TV 패널로 중국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이미지 확대
지난해 12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FPR 3D’ 출시 1주년 기념행사에서 LG디스플레이 및 중국 TV 업체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 제공
지난해 12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FPR 3D’ 출시 1주년 기념행사에서 LG디스플레이 및 중국 TV 업체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 제공
그간 세계 3D TV 시장은 셔터안경(SG) 방식의 패널 제품이 주도하고 있었다. 하지만 어두운 3D 화면과 깜박거림, 무거운 전자안경 등의 문제점도 갖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기존 SG 방식의 문제점을 없앤 FPR 방식으로 새로운 3D TV 패널을 개발해 주목받았다. 깜박임 없는 화면에 가볍고 편안한 입체안경으로 3DTV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꾼 것이다.

중국 시장조사기관 AVC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가 FPR 3D 패널 신제품을 내놨던 지난해 1월만 해도 FPR 3D TV의 시장점유율은 4%에 불과했다. 하지만 출시 4개월 만에 점유율 50%를 돌파하며 지금은 중국 시장에서 ‘3D는 FPR’이라는 등식을 만들어냈다. 중국 업체들이 저렴하면서도 입체감이 뛰어난 FPR 패널을 탑재한 제품들을 쏟아내며 3D TV 시장을 주도한 덕분이다. 미국 소비자 전문지 컨슈머리포트에서도 지난해 FPR 패널을 탑재한 LG전자의 3D TV 제품을 1위에 올려놓기도 했다.

SG 진영의 TV 업체들도 속속 LG디스플레이의 FPR 3D 패널을 탑재한 TV를 내놓고 있다. 소니도 중국에서 FPR 3D TV를 출시했으며, 파나소닉도 중국 등 세계 곳곳에서 순차적으로 FPR 3D TV 라인을 출시하고 있다. 레노보도 강력한 유통망을 무기로 FPR 3D TV를 중국 시장에 내놓을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올해 안에 전 세계 3D TV 및 모니터 시장에서 FPR 방식이 SG 방식을 넘어설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에서 LG디스플레이의 선전이 큰 역할을 했다.

중국 TV 업체인 스카이워스의 양둥원 총재는 “LG디스플레이의 FPR 3D는 시장과 소비자에게 ‘건강하고 실감나는 3D’라는 차별화된 프리미엄 가치를 제공하며 새로운 세계를 열어 줬다.”면서 “앞으로도 LG디스플레이가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좋은 기술을 많이 개발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격찬을 아끼지 않았다.

LG디스플레이 관계자는 “FPR 3D는 사람들이 3D TV를 볼 때 어떤 점을 가장 중요시하는가를 고민한 끝에 만들어진 기술”이라면서 “이처럼 제품이 아닌 사람을 먼저 생각한 기술이기에 소비자들로부터 선택을 받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앞으로도 관련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2-08-20 3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