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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륙을 질주하는 한국기업] 한국철도시설공단

[대륙을 질주하는 한국기업] 한국철도시설공단

입력 2012-08-20 00:00
업데이트 2012-08-2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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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리에서 역세권 개발사업까지 확장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중국 진출은 2004년 11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철도시설공단이 참여한 중국의 한 철도건설 현장. 공단은 2004년 이후 철도건설 감리로만 500억원이 넘는 수익을 거뒀다. 한국철도시설공단 제공
철도시설공단이 참여한 중국의 한 철도건설 현장. 공단은 2004년 이후 철도건설 감리로만 500억원이 넘는 수익을 거뒀다.
한국철도시설공단 제공


고속전철 노선의 시공감리로 첫발을 뗀 뒤 지금까지 11개 노선의 감리와 엔지니어링 자문용역을 수행해 왔다. 그동안 벌어들인 외화만도 2억 9838만 위안(약 532억원)에 달한다.

중국 시장은 철도시설공단 해외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덕분에 공단은 올 상반기 해외사업에서만 43억원의 수익을 거두며 재무구조를 개선했다. 중국 시장의 주력 업종은 고속철 건설의 감리 및 엔지니어링 자문용역 등이다. 중국에서 철도 건설에 직접 참여하려면 철도 건설 면허를 받아야 하는데, 요건이 까다로워 외국회사가 면허를 취득하기는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공단은 지난해 김광재 이사장 취임 직후 해외 수익사업에서 2000억원의 매출 목표를 제시했고, 최근 중국 지하철 역세권 개발을 위한 발걸음까지 내디뎠다.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도시화율 제고 정책에 따라 지하철 건설 붐이 이는 점에 착안, 지하철 역세권을 개발하겠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9월 중국 ‘중철 제1설계원’과 협력의향서를 교환했다. 중국의 지하철 및 역세권 종합개발 등 공동관심 분야에 대해 협력하고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동입찰에 나선다는 내용이다. 중철 제1설계원은 중국에서 5대 설계원 중 하나다.

중국은 향후 2020년까지 고속전철 1만 6000㎞를 포함, 철도를 새롭게 4만 1000㎞가량 건설하기로 하고 5조 위안(약 892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현재 고속철 8358㎞, 철도는 9만 1000㎞인 것을 감안하면 엄청난 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하철 건설도 급증하고 있다. 현재 베이징·상하이·광저우 등 12개 도시, 48개 노선, 1395㎞가 운행 중인 지하철을 2020년까지 229개 노선, 7395㎞로 늘리기 위해 3조 위안(약 535조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2050년까지는 289개 노선, 1만 1700㎞를 건설하게 된다. 이 분야에 대한 한국 기업의 공략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공단은 중국 지사를 본사 파견 직원 28명 외에 현지인력 53명으로 운영하고 있다. 공단은 고속철 공사 현장에서 품질, 안전, 공정, 환경 등에 대한 감리와 중국 인력 교육 및 현장 자문을 담당한다.

공단은 올해에도 중국 고속철 감리 분야에서 200억원대 수주를 목표로 잡았다. 하지만 지난해 7월 중국 원저우 고속철 사고로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면서 중국 고속철 건설이 정체에 들어간 상태다.

오재욱 해외철도사업처장은 “연말쯤 건설이 재개되면 중국 철도부가 발주할 3개 고속전철 노선의 감리 등 신규 용역에 참가해 한국철도의 경험과 기술을 살릴 것”이라고 말했다.

박승기·오상도기자 sdoh@seoul.co.kr

2012-08-20 3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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