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륙을 질주하는 한국기업] 롯데백화점

[대륙을 질주하는 한국기업] 롯데백화점

입력 2012-08-20 00:00
업데이트 2012-08-20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화센터 동해 한국식 서비스로 여심공략

‘리무진 셔틀버스 운영, 안내사원 배치, 문화센터·직원 휴게실·의무실 등 설치, 우수 고객 관리’

이미지 확대
롯데백화점이 100% 투자해 처음 독자점포로 문을 연 톈진 동마로점의 한 잡화 매장에서 현지 고객들이 상품을 살펴보고 있다. 한국식 서비스로 현지 고객들을 사로잡았다. 롯데백화점 제공
롯데백화점이 100% 투자해 처음 독자점포로 문을 연 톈진 동마로점의 한 잡화 매장에서 현지 고객들이 상품을 살펴보고 있다. 한국식 서비스로 현지 고객들을 사로잡았다.
롯데백화점 제공
국내 소비자들에겐 너무나 익숙한 것들. 하지만 중국에서라면 얘기가 다르다.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6월 톈진에 문을 연 동마로점에서 이 같은 한국식 서비스로 고객을 끌어들이는데 성공했다.

롯데백화점이 톈진 동마로점에 거는 기대는 남다르다. 2007년 베이징에 첫 점포를 내고 국내 백화점 중 유일하게 중국에 진출한 롯데백화점에게 사실상 중국 1호점의 의미를 지니고 있어서다. 베이징점 오픈 당시 연착륙을 위해 중국기업과 손을 잡은 것이 패인이었다.

점포 운영을 둘러싸고 내내 갈등을 빚던 롯데백화점은 이후 100% 투자를 통한 독자점포 출점으로 방향을 틀었고 톈진점은 그 첫 결실이다. 롯데백화점은 최근 베이징점을 과감히 정리하고 독자점포 출점 가속화로 전열을 가다듬었다.

동마로점은 효과적인 중국 공략을 위한 롯데백화점의 전략이 집약돼 있는 곳이다. 롯데백화점은 성장 가능성이 큰 도시 위주로 ‘다점화 전략’을 펼치는 한편,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쇼핑몰이 함께 구성된 복합단지에 진출하겠다는 복안이다. 여기에 현지의 문화와 관습을 반영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 현지 실정에 맞는 상품 구색 강화에 힘쓰고 있다.

또 한국의 우수한 패션 기업들을 입점시켜 중국에서 쇼핑 한류를 본격화하겠다는 복안도 있다.

다점화 전략의 일환으로 새달 톈진 2호점인 ‘톈진 문화중심점’이 개점한다. 이 점포 역시 독자점포. 제 색깔을 내기 시작한 롯데백화점은 어떤 성과를 거둘지 기대된다. 경기 불황으로 인한 대내외 환경 악화로 당초보다 시기가 늦어졌지만 롯데백화점은 내년 웨이하이점과 청두 등지에 새로 점포를 내며 해외사업에 속도를 더할 예정이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2-08-20 4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