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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륙을 질주하는 한국기업] 오리온

[대륙을 질주하는 한국기업] 오리온

입력 2012-08-20 00:00
업데이트 2012-08-2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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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仁(인)’ 강조… 초코파이류 70% 점유

오리온은 1993년 베이징 사무소를 개설하면서 해외 시장에 처음 진출했다. 또 1997년 베이징에 생산기지를 구축하면서 중국 시장 공략을 본격화했다. 이후 2002년 상하이 공장에 이어 2006년 베이징 스낵 공장을 완공하면서 파이와 껌, 비스킷, 스낵 순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다.

최근 중국의 한 대형마트에서 오리온 제품의 시식 행사가 열리고 있다. 오리온 제공
최근 중국의 한 대형마트에서 오리온 제품의 시식 행사가 열리고 있다.
오리온 제공


오리온은 2006년 베이징 스낵공장을 완공하면서 스낵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2010년에는 중국 내 오리온 생산기지 가운데 최대 규모인 중국 남부 지역 광저우(廣州)에 생산공장을 추가 건설, 중국 내륙 지역을 공략하는 교두보로 삼고 있다.

오리온은 2014년 선양(瀋陽) 지역에도 공장을 건설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생산량 증대와 파워브랜드 위주의 소품종 대량생산 체계를 확립해 2015년에 매출 1조 8000억원 달성 목표를 세웠다.

오리온 초코파이는 중국인에게 친근한 제품이다. 중국인이 인간관계에서 중시하는 가치가 ‘인’(仁)이라는 점을 착안해, 2008년 말부터 ‘하오리여우파이’(초코파이 중국명·좋은 친구라는 뜻) 포장지에 인(仁)자를 반영했다. 이를 통해 중국인과 공감대를 형성한 하오리여우파이는 중국 초코파이류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70%를 넘어섰다. 지난해 중국 내 초코파이 매출은 1200억원으로 약 6억개 이상 팔려나갔다. 초코파이 외에도 고래밥과 예감, 자일리톨껌 등의 다양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한편 오리온은 현재 중국 4곳과 러시아 2곳, 베트남 2곳 등 총 8개의 글로벌 생산기지를 보유하고 있다. 2009년에는 처음로 해외 매출이 국내 매출을 추월하면서 명실상부한 글로벌 제과기업으로 성장했다.

홍혜정기자 jukebox@seoul.co.kr

2012-08-20 4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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