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상품권 전월 실적 따라 제공
신용카드사들이 초우량고객(VVIP) 카드의 혜택 축소에 나섰다. 금융당국이 혜택 축소를 종용하고 있는 데다 일반 카드의 부가서비스는 대폭 줄이면서 VVIP카드만 파격적 혜택을 유지하는 것에 대한 국민들의 시선도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혜택 축소 폭이 크지 않아 ‘시늉내기’라는 지적도 있다.22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신한·KB국민·삼성·롯데·현대·하나SK·비씨카드는 VVIP카드의 전월 사용 실적을 강화, 무료 상품권 제공 등 부가서비스를 제한할 방침이다. 그동안 롯데카드는 VVIP카드만 있으면 이용 실적에 상관없이 무료 여행권·건강검진권을 줬다. 앞으로는 전월 또는 연간 실적이 있어야 줄 계획이다.
KB국민카드는 내년 1월부터 VVIP카드 회원에게 ‘간호사 방문 통합의학 검사권’을 제공하지 않을 예정이다. ‘24시간 헬스케어서비스’와 ‘건강비서 서비스’도 끝낸다.
VVIP카드 회원은 4000여명으로, 연회비 최대 200만원에 월 사용한도가 기본 1억원이다. 제주도 여행권, 호텔 이용권 등의 부가서비스가 상품권 형태로 주어진다. 그래서 ‘귀족카드’라고 불린다. 문제는 카드사들이 VVIP카드 유지에 따른 손실을 현금서비스 등 대출 수익으로 메운다는 점이다. 서민에게 고금리를 매겨 번 돈을 부자들에게 퍼준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VVIP카드 1장당 연간 수백만원의 손실이 나는 게 사실”이라고 털어놓았다.
강형구 금융소비자연맹 금융국장은 “카드사들이 VVIP카드 혜택을 줄인다고 하지만 실제 줄인 것은 별로 없다.”면서 “의료보험 혜택과 중복되는 건강검진권은 반드시 없어져야 할 남발성 혜택이지만 아직까지 유지하고 있는 카드사들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성원기자 lsw1469@seoul.co.kr
2012-08-23 1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