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알뜰주유소 휘발유 공급가 더 낮춰야”

“알뜰주유소 휘발유 공급가 더 낮춰야”

입력 2012-09-18 00:00
업데이트 2012-09-18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수도권 업주 첫 간담회

“지금 공급가격대로라면 다른 주유소와의 경쟁에서 밀릴 수밖에 없습니다. 이게 무슨 알뜰주유소입니까.”

●“다른 주유소와 가격경쟁서 밀려”

17일 오후 경기 안양시 한국석유공사 본사에서는 수도권지역 알뜰주유소 업주들과 지식경제부, 석유공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가 열렸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알뜰주유소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였다.

올 1월 알뜰주유소가 출범한 이후 정부와 업계의 첫 만남이었다. 업계에서는 석유공사의 비싼 휘발유 공급가에 대한 불만이 터져 나왔다. A 주유소 관계자는 “정부가 하루빨리 기존 정유사에 의존하는 휘발유 공급선을 다변화해 공급가를 조금 더 낮춰야 한다.”면서 “기존 공급가로는 다른 주유소와의 가격 경쟁에서 오히려 밀린다.”고 말했다. 현재 석유공사는 현대오일뱅크와 GS칼텍스로부터 시중 가격보다 40원가량 싼값에 석유를 사들여 알뜰주유소에 공급하고 있다.

●“제휴카드 혜택 확대해 달라”

하지만 이런 방식으로는 애초 목표로 했던 ‘기름값 100원 인하’는 물론 현재의 가격경쟁력도 유지하기 어렵다는 게 업계의 주장이다. B 주유소 관계자는 “사은품과 인건비 등 줄일 수 있는 건 모두 줄였는데도 주변 주유소보다 ℓ당 70원밖에 싸게 팔 수 없다.”고 토로했다.

또 알뜰주유소에 대한 제휴카드 혜택을 기존 주유소 수준으로 확대해 달라고 요청했다.

●“지원 확대방안 관계부처와 협의”

이에 대해 지경부 관계자는 “삼성토탈의 알뜰주유소 공급물량 확대로 가격을 더 낮출 수 있도록 하고 해외 석유 도입도 서두르겠다.”면서 “알뜰주유소 지원을 늘리는 방안을 관계부처와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2-09-18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