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장선도 성과로 인사”

“시장선도 성과로 인사”

입력 2012-09-27 00:00
업데이트 2012-09-27 0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본무 LG회장, 실적부진 질타

구본무 LG그룹 회장이 성과주의 인사를 선언했다. 구 회장은 최근 전자·통신 등 주요 사업의 실적 부진과 직원들의 이직 등을 우려하며 시장 선도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한 뒤 임원 인사를 ‘시장 선도의 성과’를 기준으로 하겠다는 인사 원칙을 밝혔다.

이미지 확대
구본무 LG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구 회장은 2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임원세미나에서 “지난 몇 년간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제대로 실행에 옮기지 못한 결과 대부분의 사업이 선도기업의 벽을 넘지 못하고 있다. 선도하지 못하면 고객과 인재들에게 주목받지 못하는 평범한 기업이 될 것”이라며 임원들을 강하게 질타했다.

임원 세미나에는 강유식 LG 부회장, 구본준 LG전자 부회장, 김반석 LG화학 부회장,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 차석용 LG생활건강 부회장 등 LG 최고경영자(CEO)와 임원 300여명이 참석했다. 회의 분위기는 전에 없이 비장했다는 게 참석자의 전언이다.

구 회장은 “각 사업은 고객 가치 측면에서 탁월한 상품으로 시장을 선도해야 한다.”면서 “앞으로 모든 임원은 철저히 ‘시장선도 성과’로 평가받는다는 것을 명심해 달라.”고 주문했다.

제대로 된 보상을 통한 우수 인재 확보도 강조했다. 구 회장은 “시장선도기업에 걸맞은 보상경쟁력을 갖춰야 한다.”면서 “조건이 맞지 않아 인재를 확보하지 못하거나 직원이 조직에 실망해 LG를 떠나는 일은 이제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구 회장은 또 ‘고객가치’에 몰입하는 LG만의 일하는 방식을 요구했다. 그는 “사업부에 과감히 권한을 위임해 ‘책임경영’을 확대하고 고객가치와 무관한 업무는 없애야 한다. 보고나 회의는 획기적으로 줄이고 결정된 사항은 반드시 실행에 옮겨야 한다.”고 말했다.

구 회장은 “체질과 일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꿔 경쟁사들이 쉽게 넘지 못할 실력의 벽을 쌓아 나가야 하고 철저히 실행해야 가능하다.”며 실행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강주리기자 jurik@seoul.co.kr

2012-09-27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