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롯데, 신세계인천점·인천터미널 부지 매입

롯데, 신세계인천점·인천터미널 부지 매입

입력 2012-09-27 00:00
업데이트 2012-09-27 14: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천시-롯데쇼핑, 인천종합터미널 투자약정 체결

롯데쇼핑이 신세계 백화점 인천점을 포함한 인천종합터미널 부지와 건물을 사들인다.

그러나 2017년까지 장기 계약을 체결한 신세계에서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최종 매각으로 이어질 경우 잡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인천시는 27일 ㈜롯데쇼핑과 남구종합터미널 일대 부지와 건물 매각·개발을 위한 투자약정을 체결했다.

안상수 전 시장 시절 무리하게 추진한 송도 국제도시, 영종지구 개발 등 사업과 각종 국제행사 유치로 극심한 재정난을 겪고 있는 인천시는 이를 해소하기 위해 자산 매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터미널 매매가격은 8천751억원으로, 롯데쇼핑은 이 가운데 이행보증금 10%를 은행영업일 10일 이내 시에 납부해야 한다.

오는 12월 본계약을 체결하고 내년 1월31일까지 매매대금을 완납하기로 했다.

시와 롯데쇼핑은 터미널 기능을 유지하고 디지털파크, 마트 등을 조성해 원도심인 매각 부지 일대를 활성화한다는 개발 원칙에 합의했다.

시의 한 관계자는 “투자약정을 통해 구월 아시아드 선수촌 등과 연계한 원도심 개발 청사진이 그려지게 됐다”며 “시 재정난 해소에도 크게 도움될 것으로 본다”고 기대했다.

매물은 터미널과 신세계백화점 일대 땅 7만7천815㎡와 건물(연면적) 16만1천750㎡이다.

신세계백화점 임대차 계약은 2017년까지로 돼 있다. 매매계약에 따른 소유권 이전 시점부터 신세계백화점 임대료는 롯데쇼핑에 납부하게 된다.

시는 매수 기업 선정을 위해 지난 8월 국내 증권사, 신탁사, 자산운영사, 유통사 등 159개 업체에 매수 참여 희망 의향을 타진했다.

6개 업체가 참여 의향을 밝혔고 5개 업체가 개발 계획을 시에 제출했다.

이 가운데 면담에 참여한 4개 업체와의 협상 결과 롯데쇼핑이 매수 대상자로 최종 선정됐다.

신세계측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백화점 관계자는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며 “인천점은 신세계가 15년간 영업해온 곳인데 만약 본계약으로 이어진다면 이는 상도의에 어긋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