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자원 “LIG건설 문제에 책임… 손해배상”

구자원 “LIG건설 문제에 책임… 손해배상”

입력 2012-10-26 00:00
업데이트 2012-10-26 14: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때늦은 대처에 후회… 사재 출연 포함 배상”

LIG건설의 기업어음(CP) 사기 의혹과 관련해 구자원 LIG 그룹 회장이 피해를 본 일반 투자자들에게 사과하고 손해를 배상하겠다고 26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LIG건설의 기업어음(CP) 사기 의혹과 관련해 구자원 LIG 그룹 회장이 26일 오후 마포구 합정동 사옥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사과발표문을 읽고 있다. 구 회장은 “LIG건설의 법정관리 신청으로 인해 발생한 모든 문제는 원인이나 잘잘못을 떠나 저의 부덕의 소치”라며 “사회적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LIG건설의 기업어음(CP) 사기 의혹과 관련해 구자원 LIG 그룹 회장이 26일 오후 마포구 합정동 사옥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사과발표문을 읽고 있다. 구 회장은 “LIG건설의 법정관리 신청으로 인해 발생한 모든 문제는 원인이나 잘잘못을 떠나 저의 부덕의 소치”라며 “사회적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구 회장은 이날 오후 마포구 합정동 사옥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미리 준비한 발표문을 통해 “LIG건설의 법정관리 신청으로 인해 발생한 모든 문제는 원인이나 잘잘못을 떠나 저의 부덕의 소치”라면서 “사회적 책임을 지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서민 투자자 여러분이 입은 손해에 대해서는 배상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면서 “신속히 검토해 구체적 방안을 수립하겠다”고 덧붙였다.

㈜LIG 인사·지원업무 담당 이제훈 이사는 “서민 피해자를 최우선으로 (배상을) 준비하려 한다”며 “(구 회장의) 사재 출연을 포함해 다양한 방법을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LIG그룹은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 연내에 투자자들과 언론에 발표할 계획이다.

LIG그룹 오너 일가는 2010년 10월 이후 LIG건설의 재무상태가 나빠져 상환능력이 없는데도 작년 3월 법정관리 신청 전까지 총 1천894억원 상당의 CP를 발행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CP 발행에 따른 피해자는 757명으로 파악됐다.

검찰은 오너 일가가 계열사 경영권을 유지하려는 목적으로 CP를 발행한 것으로 보고 25일 구 회장의 아들인 구본상 LIG넥스원 부회장과 오춘석 ㈜LIG 대표이사, 정종오 전 LIG건설 경영지원본부장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구 회장은 검찰 수사 이전에 피해자들에게 배상할 생각은 없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너무 당황해서 기회를 갖지 못했다”고 답했다.

배석한 LIG넥스원 김규진 홍보 상무는 “어제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하기까지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었기 때문에 법적 절차 중에 이런 발표는 적절치 않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김 상무는 구 회장이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결정하면서 “때늦은 감이 있다. 회한과 후회가 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구 회장은 “평생 기업인으로 살아오면서 오직 기업과 국가 경제 발전을 위해 매진해왔다”며 “2009년부터 암 수술과 투병생활로 모든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으며 현재 LIG 모든 계열사는 전문 경영인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