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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미래다] 농심

[기업이 미래다] 농심

입력 2012-10-31 00:00
업데이트 2012-10-3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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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 고성장… 올해 5억弗 기대

전 세계 80여개국에 라면, 스낵 등을 수출하고 있는 농심은 2015년 매출 목표 4조원 중 1조원을 해외사업에서 창출한다는 각오다. 지난해 농심의 해외 사업 실적은 4억 달러로 2010년 대비 14%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올해는 5억 달러가 목표로, 이를 견인하는 동력은 단연코 신라면을 위시한 ‘신(辛) 브랜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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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2개월 만에 국내 판매가 재개된 신라면블랙(오른쪽)과 해외에서 인기 높은 신라면블랙컵의 광고 모델로 기용된 가수 싸이. 농심 제공
1년 2개월 만에 국내 판매가 재개된 신라면블랙(오른쪽)과 해외에서 인기 높은 신라면블랙컵의 광고 모델로 기용된 가수 싸이.
농심 제공
우여곡절 끝에 최근 국내 판매를 재개한 농심의 ‘신라면블랙’은 신라면에 이어 한국의 매운맛을 전 세계에 떨치고 있어 농심의 기대를 높이고 있다.

지난해 4월 신라면 출시 25주년을 맞아 첫선을 보인 신라면블랙은 편법 가격 인상과 허위 과장광고 논란으로 4개월 만에 판매가 중단됐다가 최근 1년 2개월 만에 국내 시장에 다시 등장했다.

신라면블랙의 귀환은 해외 수출 호조 덕택이다. 농심은 신라면블랙의 국내 판매를 접은 직후 지난해 9월부터 미국, 중국, 일본 등 전 세계 30여개국 공략에 나서 1년 만에 약 2600만 달러(약 29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자신감을 얻은 농심은 지난 5월 여수세계박람회를 기념해 ‘신라면블랙컵’을 선보여 행사장을 찾은 국내외 관람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현재 신라면은 국내외에서 연간 8000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대표적인 효자 품목. 신라면블랙 또한 신라면의 궤적을 따라가고 있다. 농심 미국법인인 농심아메리카는 미국 국방물자 조달기구(DECA)에 신라면블랙을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지난달부터 납품을 시작, 전 세계 250여개 미군 마트에서 신라면블랙을 판매하고 있다.

세계시장 공략의 고삐를 죄기 위해 최근 월드스타로 거듭난 가수 싸이를 신라면블랙컵의 모델로 기용했다. 새달 1일부터 미주 지역에서 방영될 싸이의 광고는 벌써 유튜브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어 현지에서 신라면블랙과 신라면블랙컵의 인기를 끌어올릴 것으로 보인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2-10-31 3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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