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부터 주간 2교대 시행
현대·기아차가 밤샘근무 없는 주간 연속 2교대제를 4일부터 모든 공장에서 시행한다.공장 직원들이 밤·낮을 번갈아가며 근무하던 주야 2교대제는 1967년 현대차 울산공장 준공 이후 46년, 1973년 기아차 소하리 공장 준공 이후 40년 만에 각각 사라지게 됐다. 밤샘근무 폐지로 직원들 삶의 질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지만, 조업시간 단축으로 생산성이 저하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주간연속 2교대는 밤샘근무를 없애는 근무 형태이다. 현대차는 그동안 주야 2교대 근무형태를 채택, 야간조는 오후 9시에 출근해 다음 날 오전 8시까지 일을 했었다. 하지만 앞으로는 오후 3시 30분에 출근해 다음 날 오전 1시 30분까지 근무한다. 일주일 단위로 주·야간조의 근무 형태가 바뀐다.
근무형태 전환으로 밤샘근무는 사라지고 근로자 1인당 1일 근로시간은 10시간에서 8.5시간, 연간 근로시간은 1인당 평균 236시간(11%) 줄어든다. 이에 따른 근로자들의 임금보전을 위해 시급제에서 월급제로 전환했다.
노사는 줄어든 근로시간을 휴식시간 단축과 시간당생산속도(UPH) 향상 등으로 만회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UPH를 기존 402대에서 432대로, 기아차는 308.3대에서 338.3대로 각각 30대 끌어올리기로 했다.
휴식과 점심시간 등도 줄였다. 이를 통해 현대차는 연산 18만 5000대, 기아차는 17만 9000대 생산감소분을 만회하기로 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4일부터 새로운 설비가동과 점심시간 조절 등 UPH 향상을 위한 다양한 시스템이 가동된다”면서 “노조도 약속한 만큼 생산 차질은 크게 빚어지지 않을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3-03-04 1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