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용산개발 파산 초읽기…내일 오전이 마지노선

용산개발 파산 초읽기…내일 오전이 마지노선

입력 2013-03-12 00:00
업데이트 2013-03-12 17: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업어음 이자 상환 못해…투자자손실·소송전 등 후유증 클 듯

용산개발 사업은 작년부터 1대주주인 코레일과 2대주주인 롯데관광개발 간 다툼이 심화하면서 파산을 예고했다. 특히 양측은 자금 지원과 주도권을 놓고 대립했다.

코레일은 “공기업인 코레일만 지속적으로 자금을 대고 있다”며 “민간 출자사들도 지분만큼 자금 부담을 하지 못한다면 사업에서 빠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에는 삼성물산에 랜드마크빌딩 시공권 반환도 요구했다. 민간 출자사들은 자금을 댈 여력이 없다며 여유가 있는 최대주주 코레일이 우선 부담해 사업을 살려놔야 한다고 버텨왔다. 작년부터 수 차례에 걸쳐 추진한 2천5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 발행도 번번이 실패했다.

부동산경기 침체도 용산개발에 부담이 됐다. 사업성에 대한 의구심이 생기면서 30조원 규모의 용산개발 측은 지금까지 4조원의 자금밖에 끌어오지 못했다.

◇파산 시 손실과 소송전 불가피…망연자실 이촌동 주민들 = 최종 부도 처리되면 출자사들은 자본금 1조원을 날릴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1, 2대 주주인 코레일과 롯데관광개발은 자본잠식 등 존립 자체가 위태로운 상황에 처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출자사 간 소송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용산개발 사업이 부도 위기에 직면했다는 소식을 접한 서부 이촌동 주민들은 한참이나 말을 잇지 못했다.

2007년 8월 말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된 이후 6년간 키웠던 보상에 대한 기대가 한순간에 물거품이 돼버린 것이다.

용산사업 동의자 모임인 11개구역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3일 오후 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지만 사실상 뾰족한 수가 없다.

비대위 김찬 총무는 “부도만은 막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너무 황당하다”면서 “새 정부가 자리를 잡으면 얽히고설킨 용산사업을 정리할 수 있을 것으로 믿었는데 결국 이렇게 됐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주민들은 서울시와 코레일을 상대로 소송에 나설 전망이다.

김 총무는 “서울시는 이촌동 주민을 용산사업에 끼워넣은 채 방치했고 코레일은 대주주로서 사업을 제대로 꾸려가지 못했다”면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