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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개발사업 일단 파산위기 모면

용산개발사업 일단 파산위기 모면

입력 2013-03-13 00:00
업데이트 2013-03-13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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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사 드림허브, 만기연장 선이자 59억원 납입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이 가까스로 파산위기를 모면했다.

용산개발사업의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드림허브)는 12일 은행 영업 마감시간인 4시를 넘긴 오후 6시에 간신히 59억원의 금융이자를 갚았다. 드림허브 관계자는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의 선이자를 납부해 만기가 연장됐다”면서 “일단 부도처리는 막게 됐다”고 말했다.

앞서 드림허브의 1대 주주인 코레일은 부도를 막기 위해 드림허브가 대한토지신탁으로부터 받아야 하는 손해배상금 257억원 중 25%(코레일의 드림허브 지분)에 해당하는 64억원에 대해 지급보증을 서주기로 했다. 하지만 대한토지신탁이 승소액 257억원 전액에 대한 지급보증을 요구하면서 이날 은행마감 시한까지 합의에 도달하지 못해 부도 일보 직전까지 몰렸었다.

가까스로 부도 위기를 넘겼지만 앞으로 상황도 어둡기만하다. 일단 14일까지 63억원을 갚고 나면 드림허브의 잔고는 다시 10억원으로 떨어진다. 25일 32억원, 27일 122억원 등 줄줄이 대기하고 있다. 4월 말까지 필요한 금융비용만 550여억원에 이른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이자만 계속 지원하는 방식은 용산개발사업에 산소호흡기만 달아놓은 것”이라면서 “제대로 된 지원책이 나오지 않으면 결국 매몰비용만 늘어나는 결과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제는 아직 드림허브의 1, 2대 주주인 코레일과 롯데관광개발이 사업 정상화보다 면피성 대책을 내놓기에 급급하다는 점이다. 코레일은 땅값 중 2조 6000억원을 자본금으로 전환시키는 등 드림허브의 자본금을 5조원으로 늘리는 증자안을 내놨지만 민간출자사가 1조 4000억원이라는 거금을 출자할 것을 요구해 실현 가능성이 없는 대안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용산개발 관계자는 “삼성물산에 랜드마크 시공비와 같은 1조 4000억원을 출자해 달라고 하는 것은 애초 실현 가능성이 없었다”면서 “코레일이 사업에 대한 입장을 계속 바꾸면 진정성을 의심받을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코레일은 이후 3000억원 규모의 지원안을 결정한 이후에도 주도권을 잡기 위해 구체적인 방법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심지어 언론을 통해 공개된 지원책을 부정하기까지 했다. 롯데관광개발도 전환사채(CB) 매입 등 현실적으로 정상화에 도움이 되는 지원책은 내놓지 않기는 마찬가지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3-03-13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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