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재부는 인사 ‘폭풍전야’…적체 심한 고위직 긴장

기재부는 인사 ‘폭풍전야’…적체 심한 고위직 긴장

입력 2013-03-24 00:00
업데이트 2013-03-24 15: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기관 자리 줄고 금융기관 ‘낙하산이동’ 어렵기 때문

기획재정부가 ‘인사 태풍’에 휩싸였다.

오랜 진통 끝에 지난 23일 0시를 기해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공포되면서 일부 기구가 바뀐 데 이어 대규모 승진ㆍ전보 인사가 조만간 단행된다.

기재부 산하 자유무역협정(FTA) 국내대책본부 소속 1본부 1단 6과가 산업통상자원부로 이관됐다. 인원수가 7명 미만인 ‘미니과’는 통폐합됐다. 공무원 정원은 971명에서 938명으로 33명 축소됐다.

1급과 국장급 인사는 3월 안에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의 취임이 늦어져 인사에 속도를 낼 것이기 때문이다.

정부 전체의 실·국장 인사 폭은 실장급 50%, 국장급 20∼30%로 안전행정부는 추정한다.

정부 중앙부처 고위공무원단에서 실장급인 가급 고위공무원은 296명, 나급 고위공무원은 1천260명이다. 3월 현재 기재부 가급 공무원은 10명, 국장급은 29개다.

기재부 고위급은 긴장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다른 부처보다 인사 적체가 심해 갈 자리가 마땅치 않은 탓이다.

이명박 정부에서 1~2급들이 주로 갔던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국가브랜드위원회·녹색성장위원회가 새 정부에서 모두 없어졌다. 청년위원회·국민대통합위원회 등이 신설되지만 기재부 공무원이 맡을 수 있는 자리는 예전보다 줄어들 게 뻔하다.

기재부 산하 외청인 국세청·관세청·조달청·통계청에선 백운찬 전 세제실장만 차관급인 관세청장으로 승진했다.

공공기관의 기관장이나 이사, 감사 등으로 옮겨가기도 부담스러운 형편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낙하산 척결 의지를 강조했고 공무원 전관예우에 대한 시선이 곱지 않기 때문이다.

여러 국제 금융기구에 직원을 파견할 수 있어 인사적체를 풀 수 있는 ‘알토란’ 같은 국제금융 기능이 금융위원회로 넘어가지 않은 것은 다행스럽다는 반응이 나온다.

기재부 관계자는 24일 “실무자로서 어떤 국장이 오느냐가 장관·차관 인사보다 당장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며 “인사가 얼른 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기재부 안팎에선 현오석 부총리의 업무 스타일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적잖다.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 시절에 저녁 9시가 넘도록 원장실에 남는 때가 많았고, 주말 출근을 마다하지 않는 ‘월화수목금금금’ 시간표도 널리 알려진 일이다. 직원들이 늦게 퇴근하고 주말에도 일해야 하지 않느냐며 걱정하는 이유다.

이달 초 국회 인사청문회를 치르면서 기재부 직원들에게 저녁 식사 후 다시 국회로 복귀하도록 했다는 일화도 있다.

서울 송파구 가락동 농수산물도매시장과 분당 한살림생협을 방문한 23일에는 토요일임에도 일정을 소화하고 나서 서울 예금보험공사로 돌아가 업무를 봤다고 한다.

이 때문에 박재완 전 기재부 장관 시절에 자리 잡은 유연근무제와 정시퇴근제가 흐지부지될지도 모르겠다는 우려가 기재부 내부에서 확산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