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재생 에너지업계 ‘고난의 행군’

신재생 에너지업계 ‘고난의 행군’

입력 2013-03-27 00:00
업데이트 2013-03-27 0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선텍 채무불이행 선언 등 유력업체 사업 포기 잇따라

전 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 업계에 구조조정이 이어지면서 국내 업체들 역시 ‘고난의 행군’이 이어지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신성장산업으로 볼 수 있지만, 최근 경기 부진과 공급 과잉이 이어지면서 불황의 골이 당분간 깊어질 전망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세계 최대 태양광 모듈업체인 중국의 선텍이 최근 5억 4100만 달러(약 6000억원)의 자금 결제를 막지 못해 디폴트(채무불이행)를 선언했다. 2001년 설립된 선텍은 공격적 투자와 판로 개척으로 태양광 모듈 분야에서 줄곧 세계 1, 2위를 지켜왔다.

현재 세계적 태양광 웨이퍼 생산업체인 LDK솔라(중국) 역시 선텍의 전철을 밟게 될 가능성이 크다. LDK는 지난해 말 뉴욕증권거래소(NYSE)로부터 상장 폐지 경고를 받았었다. 지난해 태양광 사업에서 10억 유로(1조 5000억원)의 적자를 낸 독일의 보슈도 최근 태양광 산업을 포기하기로 했다.

국내에서도 한화그룹이 한화솔라원과 한화큐셀을 인수하는 데 각각 4300억원, 550억원을 투자하는 등 지금까지의 투자금액이 2조원이 넘는 것으로 추산된다.

하지만 한화솔라원과 한화큐셀은 최근 영업 손실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태양광 시장 개화보다 너무 일찍 투자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한화케미칼 관계자는 “최근 들어 한화솔라원의 공장가동률이 90%까지 상승하며 회복세가 두드러지고 있다”면서 “시장 상황이 나아지면 실적도 빠르게 개선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풍력업계도 마찬가지다. 국내 조선사들이 신성장동력으로 ‘해상풍력’ 시장에 진출하고 있지만, 아직 내세울 만한 실적은 전무한 게 현실이다.

수주실적도 크지 않은 데다, 수주를 하더라도 아직까지는 시운전 수준에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유럽발 금융위기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와 정부 지원이 줄면서 업황이 좋지 못한 데다, 해상풍력 시장의 진입장벽이 높아 기술 개발이나 운영실적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지난해에 정부가 서남해에 2.5기가와트(GW) 해상풍력 종합추진계획을 발표했지만, 국내 해상풍력 시범사업이 지지부진해지면서 기업들이 설 자리가 많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풍력 관련 업체들의 모임인 풍력산업협회 역시 110개에 달하는 회원기업 가운데 최근 15곳이 폐업 등을 이유로 탈퇴하기도 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3-03-27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