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계 무역 8강 코리아] 금호석유화학

[세계 무역 8강 코리아] 금호석유화학

입력 2013-03-30 00:00
업데이트 2013-03-30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합성고무 생산 세계 1위… 핵심역량 집중

1970년 세워진 금호석유화학은 국내 최초로 합성고무 생산에 나서 현재 세계 1위의 생산 능력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이 됐다.

글로벌 리딩 화학그룹 도약을 선언한 금호석유화학 직원들이 환하게 웃으며 자신감을 드러내고 있다.  금호석유화학 제공
글로벌 리딩 화학그룹 도약을 선언한 금호석유화학 직원들이 환하게 웃으며 자신감을 드러내고 있다.

금호석유화학 제공


현재 계열사(금호피앤비화학, 금호폴리켐, 금호미쓰이화학, 금호개발상사, 금호항만운영 등)들과 함께 2020년까지 세계 일등 제품 20개를 보유한 매출 20조원의 ‘글로벌 리딩 화학그룹’으로 거듭난다는 목표를 세워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전 세계 자동차 및 타이어 판매량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면서 금호석유화학도 비상경영에 돌입한 상태다. 기본을 재점검하고 핵심 역량에 집중한다는 게 주된 원칙이다. 특히 2010년부터 경영 정상화를 위해 운영 중인 비상경영대책위원회(비대위)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비대위는 설립 초기에 조직 내 부문 간 정보 교류와 합의 형성을 위해 설치됐으나 현재는 위기 극복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 매주 화요일 회의를 통해 시장별 주요 사항과 손익 관리 상황 등 핵심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대응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또 금호석유화학은 지속적인 고객만족도 조사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포함한 모든 영역에서 고객들의 의견을 확인하고 이를 반영하는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100% 고객찾기 운동’을 확대 실시해 새로운 잠재 고객들을 발굴하는 활동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여기에 전사적 위기 극복 노력을 위해 ‘제안팀 찾기 대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전 사업장 팀원이 100% 참여해 업무 수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찾아 이를 개선하자는 취지로 시작했다. 원가 절감과 업무 프로세스 효율화, 근무 환경 개선 등 다양한 의견을 처리하고 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3-03-30 33면

많이 본 뉴스

내가 바라는 국무총리는?
차기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 관심이 뜨겁습니다. 차기 국무총리는 어떤 인물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통령에게 쓴 소리 할 수 있는 인물
정치적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물
행정적으로 가장 유능한 인물
국가 혁신을 이끌 젊은 인물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