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리금융 새 수장 찾기 시작부터 ‘삐걱’

우리금융 새 수장 찾기 시작부터 ‘삐걱’

입력 2013-04-24 00:00
업데이트 2013-04-24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회장후보추천위 구성 연기

우리금융의 새 경영진 찾기가 시작부터 삐걱대고 있다. 이팔성 회장의 후임을 정할 우리금융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 구성이 연기됐다. 경제관료가 유력하다는 관측 속에 청와대와 정부가 아직 물밑 합의에 이르지 못해 인선작업이 지연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우리금융지주 이사회는 23일 오후 정기 회의를 열어 회추위 구성을 안건으로 다룰 예정이었지만 회의 직전 안건에서 뺐다. 표면적인 이유는 외부 전문가 선임에 차질이 생겨서다.

회추위는 이사회 운영위원회가 선임하는 사외 외사 3명, 대주주인 예금보험공사 측 1명, 외부 전문가 3명 등 7명으로 구성된다. 외부전문가는 학계·금융계·법조계 인사 중 예보에서 추천한 인물로 구성되는데, 예보의 추천이 확정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예보는 우리금융에서 추천 의뢰가 들어오지 않았다고 반박한다. 이 때문에 외부 전문가는커녕 ‘예보 몫’ 회추위원 1명도 정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우리금융의 특수한 구조 탓도 크다. 우리금융은 민간 회사이지만 공적자금이 약 12조 8000억원 투입됐다. 예보가 최대 주주여서 정부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할 수밖에 없다. 회장 선임 과정에서도 정부의 ‘보이지 않는 손’이 관여하기 때문에 우리금융과 예보 어느 쪽도 회추위 연기 배경에 대해 서로 ‘네 탓’만 할 뿐, 이렇다 할 해명을 내놓지 못하는 것이다.

금융 당국은 ‘우리금융 민영화의 시급성’ 등을 들어 경제관료 출신을 밀고 있지만 박근혜 대통령이 관료집단에 그다지 호의적이지 않은 점 등을 의식해 청와대가 선뜻 동의하지 않고 있다는 얘기가 들린다. 우리금융은 조만간 임시 이사회를 열어 회추위 구성을 다시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13-04-24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