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화 “김 회장 공백 길다” 비상경영委 가동

한화 “김 회장 공백 길다” 비상경영委 가동

입력 2013-04-24 00:00
업데이트 2013-04-24 14: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연배 부회장이 위원장…최고의사결정기구 역할

한화그룹은 김승연 회장의 장기 부재에 따른 경영 공백을 막고 글로벌 경기악화에 따른 위기 극복을 위해 ‘비상경영위원회’를 가동한다.

한화는 한화투자증권 김연배 부회장이 위원장을 맡고, 금융부문은 김 부회장이 겸직하고 제조부문은 한화케미칼 홍기준 부회장, 서비스부문은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홍원기 사장이 각각 담당하는 위원회를 결성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들 원로 경영인 3인과 함께 최금암 그룹경영기획실장이 실무총괄위원으로 참여한다.

위원회는 김 회장이 경영에 복귀할 때까지 그룹의 대규모 투자, 신규 사업계획 수립, 주요 임원인사 등 그룹 차원에서 필요한 주요 사안에 대해 회장을 대신하는 최고의사결정기구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최 실장은 최근 구속집행정지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김 회장을 만나 “그룹의 주요 사안들을 더는 방치해서는 안된다”는 취지로 보고하고 비상경영위원회 결성을 승인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위원회는 금융·제조·서비스 등 3개 부문으로 나눠 부문별로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들과 함께 현안을 논의하고 해결방안을 도출하게 된다.

이에 따라 그동안 미뤄져 오던 임원 인사와 올해 신규 투자 계획, 인수합병(M&A) 등 경영 사안들이 시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위원회는 이르면 이달 말 또는 내달초 임원인사를 단행하는 한편 신규 투자 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또 한화생명의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ING생명 한국법인 인수작업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이라크 신도시 건설사업의 추가 수주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작년 8월 김 회장이 구속된 이후 한화는 그룹 경영기획실을 중심으로 각 계열사 CEO들과 함께 책임경영체제로 운영해왔다.

그러나 김 회장의 공백이 길어지면서 투자 계획과 임원인사 등 그룹 차원의 주요 의사결정이 미뤄지는 등 경영 애로가 쌓여왔다.

위원회는 장교동 그룹 본사 회의실에서 필요하면 수시로 의사결정회의를 연다.

의사결정은 전원 합의 방식으로 결론을 도출하되 필요에 따라 계열사의 CEO들이 주요 위원으로 참석한다.

위원회를 이끄는 김연배 부회장은 “그룹이 창사 이래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지만 이번 사건을 전화위복으로 삼아 국민과 고객, 주주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