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감원, 이장호 BS금융 회장 사퇴 요구… 관치 논란

금감원, 이장호 BS금융 회장 사퇴 요구… 관치 논란

입력 2013-06-06 00:00
업데이트 2013-06-06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감원 “李회장 장기집권하며 임원 상당수 동문으로 채워” 李회장측 “경남銀 인수 끝나면 더이상 자리 연연하지 않을 것”

부산은행을 거느린 BS금융지주의 이장호(66) 회장에게 금융감독원이 퇴진을 요구했다. 장기 집권에 따른 폐해가 심각하다고 이유를 밝혔다. 그러나 금융당국이 징계 절차도 거치지 않고 민간 금융사 최고경영자(CEO)의 사퇴를 종용하면서 ‘관치’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지 확대
이장호 BS금융 회장 연합뉴스
이장호 BS금융 회장
연합뉴스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5일 “최근 BS금융지주와 부산은행에 대해 종합검사를 해 보니 장기 집권에 따른 내부 경영상의 문제가 다수 발견됐다”면서 “BS금융그룹의 발전을 위해서는 이 회장의 교체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2001년 3월 부산은행 임원으로 선임된 뒤 12년간 임원 생활을 했고 2006년 이후 7년간 부산은행 및 BS금융지주의 CEO를 지냈다.

금감원은 “이 회장이 금융지주와 자회사 임원 54명 중 24명을 자신의 모교인 부산상고 또는 동아대 출신으로 채웠다”고 지적했다. 부산은행은 부서장과 핵심 점포 지점장(1급)의 57%가 동문이었다. 금감원은 “금융지주 출범 후 자회사 CEO 6명도 이 회장이 독단적으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자회사 CEO를 추천하려면 인선 자문단을 구성하거나 외부 전문가 조언을 받아야 하지만 이 회장은 자신이 직접 추천한 단일 후보에 대해 후보추천위원들이 의견을 제시하도록 했다는 것이다.

이 회장의 임기는 내년 3월까지이지만 현재 제대로 된 CEO 승계 프로그램이 없어 연임을 노릴 가능성이 크다고 금융당국은 판단하고 있다. 이번 종합검사에서 BS금융지주는 사전 보고 없이 임직원을 겸직했고, 부산은행은 직원의 차명계좌 운용과 고객신용정보 부당 조회 등이 적발돼 20여명이 정직·감봉 등의 조치를 받았다.

이 회장 측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경남은행 인수 작업을 잘 마무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경남은행 인수만 끝난다면 회장직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임영록 BS금융지주 부사장은 “종합검사에서 크나큰 오류를 범한 것도 없는데 교체를 요구하는 것은 지나치다”고 말했다.

전경하 기자 lark3@seoul.co.kr

2013-06-06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