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韓銀 부총재보에 여성·외부인사 유력… 내부 반발 조짐

韓銀 부총재보에 여성·외부인사 유력… 내부 반발 조짐

입력 2013-07-11 00:00
업데이트 2013-07-11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중수 총재, 靑에 추천… 또 파격인사 ‘후폭풍’ 예고

김중수 한은 총재
김중수 한은 총재
한국은행 부총재보 두 자리가 2~3개월째 공석인 가운데 외부 인사와 여성이 유력한 후보로 청와대에 추천된 것으로 알려졌다. 두 사람이 최종 낙점을 받으면 김중수 한은 총재의 또 다른 파격 인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은 안팎에서는 강한 반발이 일 것으로 보인다.

10일 금융권과 청와대에 따르면 김 총재는 한국금융연구원의 서 모 박사와 행내 서영경 금융시장부장을 각각 1순위와 2순위로 총 5명의 부총재보 후보를 청와대에 추천했다. 부총재보는 인사 검증에서 특별한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으면 총재의 의중이 그대로 관철된다는 점에서 1, 2순위인 서 박사와 서 부장이 임명될 가능성이 높다.

앞서 김 총재는 지난달 기준금리 동결 이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부총재보가 두 명 비어 있는데 밑에서 올라오면(내부에서 승진을 하게 되면) 연쇄이동이 예상된다. 그러나 외부에서 모셔 온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말한 바 있다. 부총재보 승진 인사를 1명으로 줄일 경우 연쇄이동의 폭이 대폭 줄어든다.

김 총재의 추천대로 되면 한은 63년 역사상 처음으로 내부 보직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부총재보에 오르는 외부 인사와 내부에서 수직 승진하는 여성 간부가 나오게 된다. 부총재보는 한은 내부 승진의 정점이라는 점에서 상징성이 크다.

김종화 금융결제원장 선임 이후 한은의 통화정책과 국제업무는 조사국과 경제통계국 업무를 담당하는 김준일 부총재보가 담당해왔다. 김 부총재보는 2010년 12월 한은 경제연구원장으로 영입된 외부 인사 출신이다. 한은 관계자는 “김 부총재보에 이어 또다시 외부 인물이 임명될 경우 한은이 크게 동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경하 기자 lark3@seoul.co.kr

2013-07-11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