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LH, 부채 감축 위해 사업 구조조정”

“LH, 부채 감축 위해 사업 구조조정”

입력 2013-07-11 00:00
업데이트 2013-07-11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영 사장 기자 간담회

이재영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이 10일 부채 감축을 위해 제2의 사업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행복주택 건설 사업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이재영 LH 사장 연합뉴스
이재영 LH 사장
연합뉴스
이 사장은 “적자예상 사업은 과감하게 중단할 것”이라며 “구조조정 대상은 현재 보류 사업이거나 신규 사업이며, 예비타당성 수준의 검증을 거칠 것”이라고 말했다. 검증에는 국토연구원·한국개발연구원과 민간 전문가 집단이 참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사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부채가 138조원에 이르는 만큼 부채 감축과 사업 전 과정에 걸친 구조조정을 통해 저비용 고효율 구조로 바꿔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부채 감축을 위해 “회계를 분리해 임대아파트 등 정부 정책으로 불가피하게 발생한 정책사업 부채는 기금 출자전환, 출자비율 상향조정, 행복주택 재정지원 확보 등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부채 증가세를 둔화시키고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부채 규모를 조정해야 한다”며 “중장기 재무관리, 국책사업 수행, 사업조정, 부채감축 방안 등을 담은 ‘LH 경영혁신계획’을 마련 중”이라고 말했다. 장기적으로 부채비율은 300% 미만, 금융부채비율은 230% 미만을 유지하도록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추진 중인 행복주택 사업은 “정부와 협의해 재정지원과 원가 절감 등을 통해 손실을 최소화하겠다”며 “20만호 건설에 얽매이지 않고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LH의 미래 중점 사업과 관련해서는 “주거 복지를 위한 임대·서민주택 건설·관리업과 현재 신도시나 도심 등에 늘어선 40년 넘은 고층 아파트에 대한 리모델링 등 도시재생사업을 검토해 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 사장은 조직 경영에 대해선 “자율책임경영체제를 구축하고 기존 임원들로부터 일괄 사표를 받아 국토교통부와 협의해 인사를 하겠다”며 “조직 내 두 노조의 화합을 위해 새 인사제도를 만들어 편향되지 않은 균형 인사에 신경 쓰겠다”고 밝혔다.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3-07-11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