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LG전자, 자동차부품 사업 본격 ‘가속’

LG전자, 자동차부품 사업 본격 ‘가속’

입력 2013-07-11 00:00
업데이트 2013-07-11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100억 들인 연구기지 ‘LG전자 인천캠퍼스’ 가동

LG전자가 인천에 3100억원을 투입한 대규모 자동차부품 연구개발기지 가동에 들어갔다. 대표적인 미래 먹거리로 꼽히는 친환경 자동차부품 시장에서 삼성과 LG그룹 등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이미지 확대
LG전자는 10일 인천 서구 경서동에서 ‘LG전자 인천캠퍼스’ 준공식을 개최했다. 윤상직(왼쪽에서 세 번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구본무(두 번째) LG 회장, 구본준(다섯 번째) LG전자 부회장이 LG가 생산 중인 자동차부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LG전자 제공
LG전자는 10일 인천 서구 경서동에서 ‘LG전자 인천캠퍼스’ 준공식을 개최했다. 윤상직(왼쪽에서 세 번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구본무(두 번째) LG 회장, 구본준(다섯 번째) LG전자 부회장이 LG가 생산 중인 자동차부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LG전자 제공
LG전자는 10일 오전 인천 서구 경서동에서 ‘LG전자 인천캠퍼스’ 준공식을 열었다. 자동차부품 연구·설계·시험 등 연구개발(R&D) 핵심 인력 800여명이 상주할 인천캠퍼스는 연면적 10만 4621㎡(3만 1648평) 규모로 자동차부품 사업의 핵심 기지 역할을 담당한다. LG전자는 지난 1일 산발적으로 자동차부품 사업을 진행해 오던 그룹 내 관련 조직들을 통합해 전담 조직인 VC(Vehicle Components) 사업본부를 신설했다.

인천캠퍼스에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정보와 오락) 부품 사업을 하는 IVI(In-Vehicle Infotainment) 사업부 ▲전기차용 모터·인버터·컴프레서 등을 개발하는 H&M(HVAC & Motor) 사업부 ▲자동차부품 설계 엔지니어링을 담당하는 VE(Vehicle Engineering) 사업부 등이 위치하게 된다.

또 자동차부품 개발과 설계 엔지니어링을 진행하는 ‘연구동’, 제품 성능을 테스트하는 ‘부품시험동’, 강우·강설·혹한 등 기후변화에 따른 내구성을 시험하는 ‘환경시험동’, 부품을 시험생산하는 ‘생산동’ 등도 자리 잡는다.

이우종 LG전자 VC사업본부장(사장)은 “자동차부품 R&D 조직을 한자리에 집결해 LG전자의 미래 성장동력인 자동차부품 사업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LG그룹은 친환경 자동차부품 시장에 기업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달 초 LG CNS 산하 V-ENS를 LG전자에 흡수합병시켰다. V-ENS는 자동차부품 설계와 엔지니어링을 맡던 회사다. 그룹의 관심을 대변하듯 이날 준공식에는 구본무 LG 회장, 강유식 LG경영개발원 부회장, 구본준 LG전자 부회장, 김반석 LG화학 부회장 등 LG 최고경영진들이 총출동했다.

같은 맥락에서 삼성그룹도 전기차용 배터리 사업 등을 5대 신수종 사업으로 선정하는 등 자동차부품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직접 폭스바겐과 BMW, GM, 토요타 등 세계 완성차 메이커의 최고경영자(CEO)를 연이어 접촉했다. 업계에선 “업계 최고 기술력을 가진 삼성전자가 거대 자동차 회사들과 미래 자동차 부분의 협력관계를 늘리려는 포석”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실제 삼성 SDI는 브라운관에서 2차전지 등으로 주력 제품을 바꿨다. SDI는 또 최근 BMW, 크라이슬러, 인도의 마힌드라 등과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3-07-11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