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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견기업 77% 해외시장 진출…”경쟁력은 미흡”

중견기업 77% 해외시장 진출…”경쟁력은 미흡”

입력 2013-07-11 00:00
업데이트 2013-07-11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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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위해서는 세계시장 진출 필수”

중견기업 10곳중 8곳이 해외에서 성장기회를 찾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현지에서의 경쟁력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중견제조업체 500개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수출이나 현지법인 운영 등을 통해 해외시장에 진출한 기업이 76.8%로 집계됐다고 11일 밝혔다.

해외진출기업중에는 수출과 현지법인 운영을 병행하는 기업이 49.1%였고, 수출만 하거나 현지 생산·판매만 하는 기업은 각각 40.9%, 10.0%였다.

이들이 진출한 국가는 평균 15.2개국이었으며 ‘중국, 인도 등 신흥국(50.8%), ‘미국, 일본 등 선진국’(40.9%), ‘아프리카 등 저개발국’(8.3%) 순이었다.

대한상의는 “중소제조업체의 수출업체 비중이 19.9%인 것을 고려하면 중견제조업체의 수출 비율은 4배가량 높다”면서 “대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좁은 내수시장을 벗어나 세계시장으로 진출하는 게 필수”라고 지적했다.

전체 매출에서의 해외 매출 비중은 ‘50% 이상’이 35.2%였고, ‘25%이상 50%미만’이 27.9%, ‘10% 미만’ 21.3%, ‘10%이상 25%미만’ 15.6%로 각각 조사됐다.

향후 해외 시장 전략과 강화해 ‘해외시장 진출을 더욱 강화하겠다’(72.7%)는 답변이 대다수였고, 공략지역으로는 ‘중국, 인도 등 신흥국’(56.9%)이 ‘미국, 일본 등 선진국’(35.8%)을 앞질렀다.

우리나라의 중견기업이 해외 현지에서 지닌 경쟁력은 만족스럽지 못했다.

해외 현지시장에서의 경쟁력이 ‘동종업종내 1∼3위’라는 응답은 33.9%뿐이었으며 66.1%는 ‘3위권 밖’이라고 답했다.

가장 위협적인 경쟁상대로는 ‘미국, 일본 등 선진국기업’(52.8%)이 우선 꼽혔지만 ‘한국기업’이라는 응답도 24.3%나 돼 우리 기업간 경쟁도 만만치 않았다.

해외진출시 어려움으로는 ‘환율변동 등 대외거래의 불확실성’(72.4%), ‘현지국가의 각종 규제’(56.8%), ‘정보·노하우·현지네트워크 부족’(51.5%), ‘전문인력 및 자금부족’(32.9%)을 차례로 지적했다.

그러나 정부지원제도를 잘 모르거나 까다로운 절차때문에 해외진출 지원제도를 이용한 적이 있는 기업은 10곳중 3곳에 그쳤다.

지원제도중 ‘해외전시회, 시장개척단 등 해외마케팅 지원’(49.0%), ‘수출금융이나 보증·보험 등 지원’(19.8%), ‘유망진출지역, 바이어알선 등 정보제공’(16.6%), ‘현지법인 설립, 수출인큐베이터 등 정착지원’(9.4%) 등이 차례로 꼽혔다.

박종갑 대한상의 상무는 “좁은 내수시장에 안주하면 퇴행 수순을 밟을 수밖에 없다”면서 “기업은 히든 챔피언을 목표로 바깥의 거대시장으로 진출하고, 정부는 중견기업의 해외진출과 기술개발 지원을 더욱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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