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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서비스 각각의 회사가 독립 운영…민주당 등의 위장 도급 주장 사실 아니다”

“삼성전자서비스 각각의 회사가 독립 운영…민주당 등의 위장 도급 주장 사실 아니다”

입력 2013-07-22 00:00
업데이트 2013-07-2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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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적 목적으로 개입 말라” 협력업체 대표 50여명 회견

삼성전자 자회사인 삼성전자서비스의 협력업체 대표들이 “일부 정치권에서 제기한 위장 도급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최근 논란에 대해 진화에 나섰다.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사 경영자 생존대책위원회 소속 50여명은 21일 서울 마포구 대흥동 한국경영자총협회 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기 모인 각각의 회사가 서비스센터를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면서 “우리가 ‘바지사장’이란 말이나 불법 파견이란 주장도 모두 억지”라고 주장했다.

21일 서울 마포구 대흥동 한국경영자총협회 회관에서 삼성전자서비스의 협력사 대표들이 정치권에 자사 애프터서비스 직원들에 대한 불법파견 의혹 제기를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21일 서울 마포구 대흥동 한국경영자총협회 회관에서 삼성전자서비스의 협력사 대표들이 정치권에 자사 애프터서비스 직원들에 대한 불법파견 의혹 제기를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이들은 성명서에서 “은수미 민주당 의원이 ‘바지사장’, ‘짝퉁을(乙)’이라며 우리를 모욕했다. 평생 일군 회사를 하루아침에 유령회사로 만들었으니 이보다 더한 치욕은 없다”고 밝혔다.

은 의원은 지난달 17일 ▲삼성전자서비스가 협력업체 엔지니어 채용에 직접 관여했고 ▲애프터서비스 비용이 삼성전자서비스에 입금되고 있으며 ▲협력업체 직원들이 삼성 유니폼을 입는다는 점에서 삼성전자서비스가 위장 도급을 해 왔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대책위는 불법 파견의 증거로 제시된 ‘원청의 신입사원 채용 대행’은 고용노동부의 ‘국가인적자원컨소시엄’을 잘못 이해한 것이며, ‘원청의 사원코드 부여’ 의혹도 수리요청 정보를 확인하기 위한 시스템 접속 아이디(ID)를 오해한 데서 나온 것이라고 했다. 직원들이 삼성 마크가 달린 복장을 착용한 것 역시 고용부 지침에 위반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또 “요즘은 피자나 치킨도 본사 대표번호로 주문받아 대리점으로 전달해 주는 세상”이라면서 “이런 식이면 대리점과 가맹점 식당은 모두 위장 도급이고 모두 불법 파견”이라고 반박했다. 또 “정치적인 목적으로 개별 기업 문제에 직접 개입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면서 “우리 직원들이 삼성 직원으로 전환되면 108개 협력업체의 생존권은 어떻게 되냐”고 반문했다.

자신의 직원들이 노조를 구성한 것에 대해 대책위는 “노조 가입과 활동은 개인의 권리”라면서 “방해하거나 제재할 생각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박상범 삼성전자서비스 대표이사를 만나 이번 사태에 대한 협력사 측의 의견을 전달하고 자사 소속 엔지니어의 처우 개선을 요청하기로 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3-07-22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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