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손톱·발톱만 전문 관리하는 미용업 새로 생긴다

손톱·발톱만 전문 관리하는 미용업 새로 생긴다

입력 2013-09-17 00:00
업데이트 2013-09-17 10: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중위생관리법 시행령 개정안 국무회의서 의결

네일샵에서 일하고 싶은 A씨는 ‘네일 미용사’ 가 되기 위해서 머리카락 자르기, 파마 등 일반 미용도 배우고 있다. 취직해도 딱히 쓸 일이 없는 머리손질 교육에 드는 비용과 시간이 아깝기만 하다.

보건복지부는 이 같은 불편을 덜기 위해 손톱·발톱 미용업종을 신설한 ‘공중위생관리법 시행령 개정안’을 국무회의에서 의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개정안에 따르면 내년 7월부터는 손톱·발톱 미용사가 되려면 따로 파마, 머리카락 자르기, 머리카락염색 등 헤어 미용 자격을 갖추지 않아도 된다.

’손톱과 발톱의 손질 및 화장’ 서비스가 일반 미용업 영역에서 빠지고 손톱·발톱 미용업이 새로 추가됐기 때문이다.

미용업 종류 수도 일반, 피부, 손톱·발톱, 종합 등 네 가지로 늘어난다. 일반, 피부, 손톱·발톱 미용을 모두 다 하는 사람에게는 종합 미용업 자격이 부여된다.

복지부는 개정안이 시행되기 전에 ‘일반 미용업’ 신고를 한 사람은 경과조치를 통해 일반 미용업은 물론 손톱·발톱 미용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고용노동부에 네일 미용사 국가기술자격 신설을 요청해 절차를 밟고 있다고 설명했다.

복지부는 “해당 분야와 관련없는 자격을 준비하기 위해 드는 시간, 비용 등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막고 미용업의 전문화를 위해 개정에 나섰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