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서 통하는 전략상품 따로있네

중국서 통하는 전략상품 따로있네

입력 2014-02-03 00:00
업데이트 2014-02-03 01: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칠석 케이크·텍사스 카우보이 피자·거름망 보온병…

국내 성장에 한계를 느낀 기업들이 13억명 규모의 중국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중국에 진출했다고 해서 모든 제품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현지인 눈높이에 맞춘 전략 상품만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게 쓴맛, 단맛을 다 본 중국 진출 기업들의 말이다.

이미지 확대
텍사스필드
텍사스필드
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2005년 중국에 진출한 뚜레쥬르는 지난해 중국의 밸런타인 데이인 7월 7일(칠석)을 겨냥해 ‘칠석 케이크’ 4종을 처음 출시했다. 연인에게 장미꽃을 선물하는 풍습은 있었지만 케이크를 선물하자는 이벤트는 처음이었다. 중국의 젊은 연인들의 호응이 뜨거워 예상보다 30% 많은 매출을 올렸다. 뚜레쥬르는 중국형 전략 상품 등을 바탕으로 2017년까지 1600개 매장을 열 계획이다.

미스터피자는 고기를 선호하는 중국인 특성에 맞춰 기존에 한국에서 팔리는 메뉴를 손질했다. 에그타르트를 피자 테두리에 두른 ‘에그타 피자’의 레서피에 고기 양을 늘리고 이름도 ‘텍사스 카우보이 피자’로 바꿔 중국에서 판매 중이다. 식사할 때 다양한 요리를 즐기는 현지 식문화를 고려해 한국에선 팔지 않는 ‘텍사스필드’라는 사이드 메뉴를 개발했다. 닭날개와 비비큐립, 감자튀김, 통옥수수 등으로 구성한 모듬이다. 콜라 외에 우롱차, 밀크티 등 현지 입맛에 맞는 음료도 함께 내놓고 있다.

이와 함께 매장에서 직접 피자 반죽을 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수타면처럼 조리과정을 보고 즐기는 중국인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미스터피자 관계자는 “수타피자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드림팀이 현지 매장을 돌며 공연을 하는데 고객들의 반응이 좋다”면서 “올해 안에 100개의 거점 점포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리온 중국법인은 현지 시장에 대한 철저한 사전 조사와 실험 등을 통해 과자 원료와 맛을 현지화했다. 스테이크맛 예감과 토마토맛 고래밥이 그 결과물이다. 국내에는 팔리지 않는 이 제품은 향과 맛이 진한 것이 특징이다. 오리온 연구원들은 색, 향, 맛의 조화를 중시하는 중국 식문화를 이해하려고 혀가 마비될 정도로 얼얼한 사천요리를 하루 세 끼 연달아 먹기도 했다. 토마토맛 고래밥은 강한 향미를 더하고 밀가루를 쓰는 국내제품과 달리 감자를 주원료로 사용했다. 튀김처럼 바삭한 식감을 좋아하는 중국인 입맛에 맞춘 것이다. 스테이크맛 예감도 진한 바비큐향을 첨가했다. 두 제품은 중국 내 예감 및 고래밥 매출의 30~40%를 차지하는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았다.

락앤락은 잎차를 즐겨 마시는 중국인을 겨냥해 잎차 거름망을 장착한 보온병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조리기구와 생활용품으로 중국 전략 상품을 확대 중인 락앤락은 최근 속이 깊은 프라이팬과 냄비의 중간 형태인 웍을 내놨다. 전기 인덕션이 보편화된 현지 사정에 맞게 팬 바닥을 평평하게 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55ℓ 크기의 연한 색 수납함이 많이 팔리는 한국과 달리 중국은 천장이 높고 주택 구조가 다양해 44~88ℓ에 이르는 다양한 사이즈에 진한 빨강, 녹색 등 원색 수납함을 주로 전시하고 있다.

LG생활건강의 더페이스샵은 중국에서 카렌듈라와 아이스플라워 라인을 앞세워 판매 중이다. 이 제품은 더페이스샵 창립 초기인 2000년대 초반 국내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았지만 지금은 중국에서만 볼 수 있다. 현지에서 월 평균 1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효자 상품이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4-02-03 1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