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재차관 “시장불안 장기화할듯…안심할 상황 아니다”

기재차관 “시장불안 장기화할듯…안심할 상황 아니다”

입력 2014-02-07 00:00
업데이트 2014-02-07 1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美 양적완화 이후 韓 변동성 확대…필요시 선제대응

추경호 기획재정부 제 1차관은 7일 “올해 내내 시장 변동성이 커지는 상황이 지속할 것으로 보여 시장 모니터링 수위를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추 차관은 이날 오전 서울 명동 은행회관 국제금융센터에서 경제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추경호 기획재정부차관 연합뉴스
추경호 기획재정부차관
연합뉴스


그는 지난달 30일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이후 환율·주식시장 움직임에 대해 “큰 방향성에서는 정부가 예상한 범위에서 움직였고, 이번 주 후반부에 들면서 변동성이 줄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다행스럽게 한국은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았지만 그렇다고 올해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며 “필요시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런 위기의식은 다른 신흥국들에 경상수지, 재정수지 적자 및 고(高) 인플레이션, 정치불안 등 위험 요소가 산재해 있다는 판단에서다.

기재부와 한국은행,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등 관계부처는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미국의 양적완화 추가 축소 결정 이후 한국 금융시장은 신흥국에 견줘 양호한 편이지만 안심할 단계는 아니라고 진단했다.

정부는 “미국의 부채한도 협상과 신흥국 정치불안, 중국 경기둔화 우려 등이 맞물려 국제 시장변동성이 심화할 우려도 있다”고 지적했다.

FOMC 이후 신흥국에선 주가와 통화가치가 떨어지고 국채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은 상승하는 가운데 변동폭은 국가별로 차별화되는 모습을 보인다.

지난 3일 한국의 CDS 프리미엄은 75.77bp(1bp=0.01%포인트·Mid값 기준)를 기록, 지난해 9월 30일(78.56bp)이후 최고 수준으로 올랐다. CDS 프리미엄은 부도 위험이 클수록 높아지기 때문에 국가나 기업의 부도위험 지표로 여겨진다.

같은 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보다 무려 14.1원 오른 1,084.5원에 거래를 마쳤고, 4일 코스피는 1,900선 밑에서 하락 출발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금감원, 한은, 한국투자공사(KIC) 해외 현지사무소를 통해 국제 주요이슈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겠다”며 “시장 불안 조짐이 발생하면 관계기관 간 유기적인 협조하에 신속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추 차관은 또 이날 저녁 발표될 미국 고용지표와 관련해 “결국 FOMC의 정책 결정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고용과 물가”라며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엔저(엔화약세) 추세가 계속되겠느냐는 질문에는 “시장 흐름을 당장 예단하긴 힘들다”며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답했다.

수출입은행장 인선에 대해서는 “(청와대도) 임기만료 문제를 잘 알고 있다”며 “좋은 후보군에 대한 스크리닝을 했을 것이고, (임명 절차가) 복잡하고 장시간이 소요되는 것은 아니므로 적정한 타이밍에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박원식 한국은행 부총재, 고승범 금융위원회 사무처장, 김영린 금융감독원 부원장보, 김익주 국제금융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