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하남 “근로시간 단축 유예기간 검토”

방하남 “근로시간 단축 유예기간 검토”

입력 2014-02-07 00:00
업데이트 2014-02-07 15: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하남 고용노동부 장관은 7일 통상임금 산정 범위 확대와 관련, “근본 해결책은 임금체계 개편”이라며 “근무한 만큼 받고 직무성과에 따라 임금이 차등되는 성과중심의 임금체계로 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7일 오전 서울 중구 장교동 서울고용노동청에서 열린 ’정보보안 및 공직기강 확립관련 전국 기관장ㆍ센터소장 회의’에서 방하남 고용노동부 장관과 직원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7일 오전 서울 중구 장교동 서울고용노동청에서 열린 ’정보보안 및 공직기강 확립관련 전국 기관장ㆍ센터소장 회의’에서 방하남 고용노동부 장관과 직원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방 장관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회의실에서 중소기업 대표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간담회에서 “아직도 연봉·호봉 위주의 임금체계가 다수를 이루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장시간 근로관행 개선과 관련해 “장시간 근로개선은 노사는 물론 국가 전체에 이익이라는 게 정부 입장”이라며 “근로시간은 생산성과 직결된다”고 지적했다.

방 장관은 “현재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해 여야 모두 입법안이 올라와 있다”면서 “정부 입장에서는 근로시간 단축은 반드시 가야 한다는 목표지만, 기업현장의 애로를 고려해 유예기간을 두는 방향으로 접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노사 합의 시 예외적으로 하루 근로시간 8시간을 허용함으로써 현행 주당 최장 근로시간 68시간을 중소기업에 한해 일정기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탄력적 근로시간제 도입에 대해선 “법정 근로시간을 초과하지 않으면 탄력적으로 근로시간을 조정할 수 있도록 입법화하려고 한다”면서 “중소기업은 총 근로시간이 제한돼도 유연하게 근로시간을 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파트타임이든 유연하게 근무하는 시간선택제 일자리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면서 “시간선택제 일자리는 유능한 여성인력, 경력단절여성을 다시 기업현장으로 불러내 일하는 기회를 주자는 취지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방 장관은 중기 인력수급 지원에 대해서는 “대한민국 노동시장과 인력시스템에서 가장 뼈아픈 게 ‘인력 미스매치’”라며 “고학력 인력들이 대기업·공공부분의 좋은 일자리에만 몰려 중기 인력난이 심각하다”고 진단했다.

그는 “지역별 강소기업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정부 운영 사이트나 포털에 ‘청년이 본 좋은 중소기업’을 올려 청년들이 자기 지역 강소기업을 찾아가 그 기업과 함께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좋은 인력이 장기 근속을 하면 더 많은 인센티브를 주는 방향으로 청년인턴제도를 획기적으로 개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