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간제 일자리 길을 묻고 답을 찾다] “시간제 뽑았더니 고객·전일제 모두 만족, 적합 직무 적극 발굴… 올 500명 더 채용”

[시간제 일자리 길을 묻고 답을 찾다] “시간제 뽑았더니 고객·전일제 모두 만족, 적합 직무 적극 발굴… 올 500명 더 채용”

입력 2014-03-24 00:00
업데이트 2014-03-24 04: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K그룹 인사담당 임민철 상무 인터뷰

지난해 SK그룹이 꺼낸 시간제 근로자 채용 목표는 500명이었다. 당시 재계 안팎에서는 “그래도 재계 서열 넘버 스리인데 너무 적은 것 아니냐”며 곱지 않은 시선을 보냈다. 6000명을 뽑겠다는 통큰 삼성그룹의 10%도 안 됐고, 재계 10위 안팎의 기업보다 규모가 작아 쩨쩨하게 보였다.

하지만 5개월이 지난 지금 SK에 대한 평가는 180도 달라졌다. 채용 목표를 가장 먼저 달성했고 올해 안에 500명을 더 뽑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시간제 근로에 잘 맞는 직종을 선택해 정착시키고 있는 ‘모범사례’로 꼽힌다.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인사담당 임원인 임민철 기업문화팀 상무로부터 지난해 10월 시간제 근로자 첫 채용 이후 5개월간의 평가와 향후 계획을 들어봤다. 다음은 일문일답.

→어떤 분야에서 시간제 근로자를 선발했나. 사내 평가는.

-지금까지 SK텔레콤과 SK플래닛의 고객상담 직무에 한 해 500명을 뽑았는데, 시간제 근로자 채용에 대한 관심이 매우 컸다. 전일제 근로자 정기채용 때보다 경쟁률이 높을 정도였다. 출산하고 1년이 안 된 지원자부터 자녀를 대학에 보내고 일을 다시 시작하려는 지원자까지 20대 후반부터 5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지원했다.

현재 업무량이 집중되는 점심 전후 피크시간대에 시간제 근로자를 투입하고 있다. 고객 대기 시간이 짧아지고 응대의 질도 높아져서 고객 만족도가 향상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기존 전일제 근로자의 업무 강도도 줄어 내부 구성원도 만족하고 있다. 특히 전일제와 시간제의 처우 및 근로조건에 차별이 없어 기존 근로자가 시간제로 전환하는 예도 있다.

→채용 규모가 500명 정도로 너무 적다는 지적도 있었다.

-일자리를 많이 창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간제로 근무하기에 적합한 업무를 발굴해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봤다. 다른 기업은 시간제 도입 초기 수요자와 공급자 간 수요 불일치로 적절한 인력을 충원하지 못한 미스매치 사례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 시행착오를 겪지 않도록 상호 눈높이 및 기대수준을 고려해 직무 개발에 신중을 기할 방침이다.

물론 앞으로는 전화상담 업무 외 직무에 대해서도 시간제 직무를 지속적으로 발굴·확대할 예정이다.

→앞으로 시간제 일자리를 늘려갈 계획인가.

-올해 500명 추가 채용을 계획하고 있다. 시간제 일자리의 정착은 신규 채용뿐 아니라 장시간 근로 문화의 해소 및 일·가정 양립 문화의 정착 등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사내 조직·문화 개선 캠페인과 단축근무 전환 확대 등을 추진해 시간제 근무가 근로의 한 형태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여성이 자녀 출산·양육 때문에 퇴사하지 않도록 출산휴가자의 육아휴직 자동전환제도를 도입, 운영 중이며 직장 어린이집도 더 확충할 계획이다.

→SK 시간 근로제 지원자들에게 합격 팁을 준다면.

-고객상담업무는 담당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숙련성과 전문성이 필요한 직무다. 입사하면 시간제 근무자도 전일제와 똑같은 내용과 시간으로 직무교육을 받는다. 전문성을 기를 수 있는 분야이니만큼 열정을 가지고 도전하길 바란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4-03-24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