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용진 부회장 “인문학적 통찰력 있는 인재 뽑겠다”

정용진 부회장 “인문학적 통찰력 있는 인재 뽑겠다”

입력 2014-04-09 00:00
업데이트 2014-04-09 09: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학생 대상 첫 인문학 강연

“인문학은 어떤 환경에서든 인생의 방향을 잡아주는 지표입니다.”

신세계그룹 정용진 부회장이 ‘인문학 전도사’로 나섰다. 정 부회장은 8일 연세대 대강당에서 대학생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자사의 인문학 청년 인재 양성 프로젝트 ‘지식향연-4월 서막’ 무대에 강연자로 나섰다. 그는 “고전을 많이 정독하고, 주변의 아름다움을 살피고 사안을 깊이 들여다볼 것”을 당부했다. 그룹 경영을 이끌어온 지 4년째인 정 부회장이 대학생을 대상으로 강연에 나선 것은 처음이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8일 연세대 대강당에서 “인간을 이해하는 사람만이 통찰력을 키우고 상상력을 키울 수 있다”며 “그 바탕은 인문학”이라고 역설하고 있다. 신세계그룹 제공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8일 연세대 대강당에서 “인간을 이해하는 사람만이 통찰력을 키우고 상상력을 키울 수 있다”며 “그 바탕은 인문학”이라고 역설하고 있다.
신세계그룹 제공
그는 ‘사람’이 중심인 그룹 경영이념에서 인문학에 대한 관심을 키웠다며 20분간 이야기를 풀어나갔다. 그는 대학생들이 토익점수나 학점 등 스펙 쌓기에만 열중해 정작 인간과 삶에 대한 통찰력을 키우고 있지 못하는 현실에 대해 “이 부분에 대해선 사회적 리더로서 책임을 통감한다. 저부터라도 ‘열심히’에 집중하던 우리 청년들에게 ‘제대로’ 사는 지표를 제시하고 싶다. 그게 오늘 이 자리에 선 이유”라고 말해 큰 박수를 받았다.

정 부회장은 고은 시인의 ‘그 꽃’과 장석주 시인의 ‘대추 한 알’ 등 두 편의 시를 낭독하며 세상과 인간을 깊이 들여다보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신세계그룹도 앞으로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통찰력 있는 인재를 선발할 것임을 밝혔다. 입사 면접 때 자신의 주관적 소신보다 미리 준비된 ‘판박이 답변’이 많아 안타까웠던 점을 전하며 “창의성보다 획일화된 기업 문화가 확산되는 한계에 부딪힌 것이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정 부회장은 마지막으로 “우리 사회를 이끌 미래의 리더들에게 ‘청년 영웅’이란 이름을 붙여주고 싶다”며 “이들이 튼튼한 뿌리를 갖추며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응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식향연’은 향후 성균관대·이화여대·부산대·전남대·제주대 등 전국 10개 대학에서 열린다. 이 과정에서 최종 선발된 20명의 청년 영웅에 대해 세계 각지 인문학의 중심지를 찾아가는 ‘그랜드 투어’ 기회 제공, 소정의 장학금 지급, 입사 지원 시 가점 부여 등의 혜택을 준다.

박상숙 기자 alex@seoul.co.kr
2014-04-09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