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르면 새달 국민銀 종합검사

이르면 새달 국민銀 종합검사

입력 2014-04-09 00:00
업데이트 2014-04-09 03: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감원, 내부통제 부분 전면 점검

금융당국이 최근 연이은 국민은행의 내부통제 사고에 대해 전면 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금융당국이 특정 은행에 대해 내부통제를 총체적으로 들여다보는 것은 다소 이례적이다. 그만큼 국민은행의 기강 해이를 심각하게 보고 있다는 의미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당초 올 하반기에 예정된 국민은행에 대한 종합검사를 앞당겨 이르면 다음 달 중 실시하기로 했다. 금감원이 이처럼 종합검사를 조기에 하는 이유는 국민은행에서 직원 내부비리와 횡령 사고가 끊이지 않아 내부통제 부분을 대대적으로 들여다볼 필요가 생겼기 때문이다. 최수현 금감원장도 국민은행의 연이은 사고를 보고받고 규정에 따라 관용 없이 대응하라고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국민은행 종합검사를 하반기에 하기로 했는데 최근 국민은행에서 너무 많은 사고가 터져 더는 넘겨버릴 수 없게 됐다”면서 “종합검사를 앞당겨 올 2분기 중에 하면서 내부통제 문제점을 철저히 파헤치겠다”고 밝혔다.

국민은행에서 사고가 계속 발생하자 KB금융과 국민은행 임직원에 대한 문책론도 고개를 들고 있다. 앞서 지난 1월에는 KB금융지주와 은행, 카드사 임원 27명이 개인 정보 유출 등에 따른 책임으로 일괄 사의를 표명했지만 대부분 반려됐다. 그러나 이후에도 카드 고객 정보 2차 유출에 이어 국민은행에서 각종 내부 횡령 사고가 이어짐에 따라 임원들이 책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금융당국도 일련의 사태와 관련해 KB금융에 대한 대규모 임직원 제재를 준비하고 있다.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4-04-09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